VOL.116 Zero Was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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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REPORT]
Zero Waste 
쓰레기를 만들지 않는 제조 공정

산업 전반에서 요구하는 지속 가능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소재 선택, 제조 공정과 같은 근본적인 차원에
서부터 혁신한다. 한 번 만들어진 제품을 재사용 또는 재활용하는 것을 넘어서 친환경적인 재료를 사용
하고, 제품을 제조하고 유통하는 과정까지도 불필요한 쓰레기를 발생시키지 않는 방법을 찾는다. 처음
부터 꼭 필요한 자원만을 사용해 생산하고, 더는 쓸모가 없어진 이후에는 친환경적으로 쓰레기를 처리
하는 방안까지도 마련해 놓는 것은 기업에도 이익이 된다.
                   
[TREND RADAR]
Ecotecture  

자연과 경계 없이 동화되는 건축물

자연 속에 존재하는 다른 생물처럼 건축물이 스스로 자립해 자연으로부터 얻은 에너지를 순환적으로 사용하며, 날씨와 환경에 변화에 맞게 적응한다. 자연을 개발한다는 관점 대신에 자연의 일부로서 자연과 어울려 존재하는 건축물을 세운다. 개체마다 개성이 다른 자연물처럼 천편일률적인 구조를 버리고 부드러운 곡선의 유연한 형태를 도입한다. 외형적으로는 실내와 실외를 뚜렷하게 구분하지 않는 개방적인 구조를 가진다.

Co-living 
이웃과 자원을 공유하는 주거 단지

여럿이 모여 상황에 맞게 변형하며 생활의 편익을 증진하는 공유 주거 공간을 설계한다. 주거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자원을 공유하는 거주 방식은 인구 고령화, 고독 문제, 주택 부족 등 도시가 안고 있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방편이 된다. 편리한 생활을 영위하는 데에서 나아가 입주자 간의 교류를 증진하고, 사회의 지속 가능성에 일조하는 공동체를 꾸린다. 심지어 주거 공간 자체까지도 공유하거나 교환하며 이웃끼리 협력한다.

Meaningful Marketing
대중적인 공감대로 영향력을 발휘하는 마케팅
스스로 자신을 높이 평가하고 영향력을 확인하고 싶어 하는 심리를 이용한다. 기업이 주도하기보다 사안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중립적인 사람들의 심리 상태에 자연스럽게 편승한다. 고객의 상황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온라인상에서 자발적으로 생성된 밈(Meme)에 가담해 분위기를 고양하거나 수면 아래에 잠재된 불만의 목소리를 끌어내 재치 있게 풀어낸다. 계속 변화하는 고객의 감정선에 민감하게 반응함으로써 유대를 쌓고 언제나 같은 편이라는 인상을 준다.
Service Label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라벨 
바코드나 QR코드 등 빠르고 간편하게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라벨의 장점을 살려 현실 세계의 경험을 증강한다. 일반적으로 라벨은 손쉽게 물건을 분류하거나 원산지나 성분 등을 표기하기 위해 사용한다. 이러한 기능을 넘어서 다양한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멀티미디어 정보를 연계함으로써 서비스의 질을 높인다. 라벨의 기능을 확장해 무형의 가치를 홍보하는 데 응용함으로써 쉽고 간편한 방식으로 교류한다.
AI Guideline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유통하는 윤리적인 AI
가짜와 진짜를 구분할 수 없을 만큼 정교한 인공지능 기술이 대중화됨에 따라 기술의 윤리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진다. 욕설이나 차별적인 단어를 등록할 수 없는 댓글 창처럼 이미지나 동영상에 있어서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소지를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그리고 윤리적인 문제를 의식하는 개발자를 양성하는 한편, 사용자 스스로 기술을 악용하지 않는 문화를 정착시킨다.

[HIGH CONCEPT]

Space Advertising 

중간권 이상의 우주에서 진행하는 광고

기상 현상이 없는 중간권(Mesosphere) 이상의 우주 공간의 특징을 브랜드나 제품과 연결해 단순한 광고 이상의 가능성을 발굴한다. 지구에서라면 평범한 사건도 우주에서 벌어지는 일이기 때문에 더욱 흥미롭다. 디지털 기술로 거리 곳곳에서 광고하듯이 우주를 상업적으로 이용한다. 막연하게 우주를 상상하는 데서 벗어나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해보는 광고를 통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획득한다.

Guard Drone Service

재난에 대처하는 드론 통제 센터

지진, 홍수, 화재, 대형 사고 등의 재난 상황에서 여러 대의 드론을 운영해 인명을 구하고, 재난 상황을 수습하는 드론 통제 센터를 운영한다. 재난에 특화된 드론이 빠른 기동성으로 재난이 발생함과 동시에 대처하며 사람들의 안전을 지킨다. 재난이 발생할 가능성이 큰 지역에서는 상시 점검 체계를 갖추고, 재난 상황에서는 긴급 구호 작업에 집중한다.

[Monthly Product Insight]

Product Insight /July 2019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9.6.21~2019.7.20

메타트렌드 MONTHLY PRODUCT INSIGHT 2019년 7월

‘상품을 통해 세상을 본다’라는 기치 아래, 메타트렌드연구소에서 매달 미래 트렌드에 영향력을 가진 최신 상품 및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미래 트렌드를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신상품 정보를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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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REPORT]
On-demand Manufacturing
간편하게 부분 제조하는 주문형 서비스
사용자가 원격으로 참여해 맞춤 제작한 제품을 집에서 편하게 받아보는 서비스가 안착된다. 물건을 만들어 내기 전에 사용자의 의견을 청취해 부분적으로 맞춤화 하는 플랫폼을 제공하거나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기 직전에 직접 완성해서 사용하는 형태의 제품을 판매한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완제품을 구매하는 것에서 나아가 개인의 상황에 맞게 제조한 제품을 이용한다. 더 많은 사람들의 다양한 취향은 물론 한 사람의 계속 변화하는 욕구에도 신속하게 대응한다.

 

[TREND RADAR]
Personal-tied Storytelling
다양한 이야기를 양산하는 문화 마케팅

사용자가 참여해 적극적으로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환경을 조성한다. 영화, 문학, 음악 등 익숙한 문화 콘텐츠를 차용해 재해석하고 브랜드와 결합해 친숙한 이야기로 탈바꿈한다. 혹은 매우 사적인 경험과 결합해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내게끔 독려한다. 브랜드를 연상시키는 인물이나 배경만 제시한 상태에서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이야기 속의 대상과 관계를 맺고 여러 사건을 경험하는 방식으로 홍보한다.

 

Enhanced Multiscreen 
멀티태스킹에 유리한 멀티스크린

멀티태스킹 능력을 향상시키는 멀티스크린을 도입해 콘텐츠를 이용하거나 생산하는 흐름을 깨지 않고 다양한 작업을 처리한다. 빠른 속도와 높은 효율을 중시하는 분위기가 만연한 상황에서 작업의 일관성은 유지하면서도 작업의 성격을 분리해 각기 다른 화면에서 일을 처리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인다. 게임이나 콘텐츠를 감상하는 것은 물론 업무 혹은 공부를 할 때나 일상적인 작업 중에 끊김 없이 동시에 처리한다.

Streaming Innovation
멀티미디어형 콘텐츠를 스트리밍하는 플레이어
멀티미디어 효과가 가미된 문화 콘텐츠를 스트리밍 방식으로 소비하는 행태를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네트워크로 서버에 접속하기만 하면 다양한 콘텐츠를 곧장 이용할 수 있는 환경에서는 과거의 양식대로 플레이어를 제작할 필요가 없다. 세로형 콘텐츠나 스크롤 하며 감상하는 방식 등에 적응하는 디자인을 추구한다. 사용자 역시 쌍방향으로 상호작용하며 개성적으로 콘텐츠를 즐긴다.

 

Newtro Game  
디지털 기술로 진화한 고전게임
실제 세계에서 벌어지는 고전 게임의 현장감을 온라인 게임의 연결성과 연계해 새로운 장르의 게임을 개발한다. 옛날 게임을 소환해 향수의 감정을 느끼기보다는 첨단 기술을 입은 고전 게임으로 현재 주류인 온라인 게임과 차별화한다. 현실 공간에서 벌어지는 사건임에도 네트워크와 연결해서 실감나게 게임을 한다. 때로는 사용자의 행동을 게임 요소로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상호작용과 깊이 있는 교감을 끌어낸다.

 

Adaptive Office  
다양한 업무 방식을 수용하는 적응형 사무실
과거에는 고정적인 업무를 처리하는 경우가 많았다면 앞으로는 창의성을 발휘해 유연하게 근무하는 환경이 마련된다. 업무 내용에 따라 가장 적합한 장소로 이동해 근무하고, 정형화된 공간이 아닌 곳에서도 사무실과 같은 인프라를 이용한다. 일을 특별한 의미나 재미 내지는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실천하는 행동으로 새롭게 정의하면서 사무 공간도 최적의 형태로 보조한다.

 

[HIGH CONCEPT]

Data-secure Accessories
스마트 스피커와 사용하는 사생활 보호 장치

스마트 스피커는 사용자의 명령어를 듣자마자 실행해줘서 편리하지만 항상 인터넷과 연결돼 있는 만큼 사용자가 원치 않을 때조차 음성을 인식해서 오남용 할 여지가 있다. 스마트 스피커를 사용하지 않을 때나 사생활을 보호받고 싶을 때 아예 연결을 차단하기보다 과도한 개인 데이터의 수집을 막는 장치를 개발한다. 스마트 스피커의 부작용을 예방하고 사용자를 안심시킴으로써 첨단 기술과 균형 있는 공존을 추구한다.

VTOL Transportation
대중 교통수단과 협력하는 수직이착륙기

수직이착륙기는 택시, 지하철, 버스와 연계된 대중교통수단의 하나로 이용하며 이동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이동의 효율화를 달성한다. 특히, 오랫동안 헬리콥터의 형태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수직이착륙기가 다양한 형태의 드론에서 영감을 받아 실용적인 형태로 업그레이드 된다. 도심은 물론 이웃한 지역까지도 연결해 생활권을 확장하고 자연스럽게 도시의 과밀화, 주택난, 교통난 등의 문제를 해결한다.

[Monthly Product Insight]

Product Insight /June 2019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9.5.21~2019.6.20

메타트렌드 MONTHLY PRODUCT INSIGHT 2019년 6월

‘상품을 통해 세상을 본다’라는 기치 아래, 메타트렌드연구소에서 매달 미래 트렌드에 영향력을 가진 최신 상품 및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미래 트렌드를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신상품 정보를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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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114 Affective Inter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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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REPORT]
Affective Interaction
현재의 기분을 알아차려 교감하는 서비스            
기능적인 개인화가 아니라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주관적인 감정을 이해해 유연하게 반응하는 정서적인 개인화를 추구한다. 얼굴 인식과 생체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인공지능으로 감정을 유추해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간관계에서도 상대방의 기분을 알면 한층 부드러운 의사소통이 가능한 것처럼 사용자의 감정 상태를 파악하면 더욱 깊이 있는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현재의 감정 상태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거나 감정 정보를 인식해 자동으로 적응하는 상품을 기획한다.

 

[TREND RADAR]
Caring Mobility
교통 약자의 이동권을 보장하는 모빌리티

고령화로 인해 몸이 불편한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이동권이 중요한 권리 중의 하나로 부상한다. 비단 장애인만이 아니라 건강한 성인에 비해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신체적인 조건이 좋지 않은 노인, 어린이, 임산부 그리고 노약자를 동반한 사람들의 전반적인 이동권을 보장하는 방안을 강구한다. 전통적인 이동 수단을 스마트하게 바꾸는 것 외에도 의외의 장소나 사물에 모빌리티 요소를 적용함으로써 교통 약자를 배려한다.

Unplugged Smart
전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스마트한 기술

스마트한 라이프스타일에 있어 당연하게 여기는 전기를 사용하지 않고도 자연적인 현상이나 이미 확보한 자원 등을 이용해 편리한 생활을 영위한다. 값싸고 간편한 방법으로 에너지를 생산하는 데 들이는 자원과 노력을 줄이고, 계속 충전해야 하는 불편함 없이 원하는 기능을 이용한다. 이를 위해 지속 가능한 신소재를 개발하고, 기존의 사물이나 자연을 어떻게 응용할지 고민하는 등 전기가 필요하지 않은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Gender Exchanging
성 역할을 고정하지 않고 바꿔보는 경험
성 역할을 뒤바꾸어 서로를 이해하며 타고난 성과 관계 없이 자유롭게 개성을 발산하는 문화가 확산된다. 신분과 성별을 차별하지 않는 문화가 근대의 유산이다 보니 아직까지는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이 많다. 그중에는 헤어 스타일이나 옷을 입는 것과 같은 오래된 문화도 있고, 색깔, 능력, 취향 등을 이분법적으로 나누는 사회적인 편견이 작용하기도 한다. 다른 성에게 당연한 것들을 구체적으로 체험하며 자극 받고, 성 역할을 한정 짓지 않음으로써 다양성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Green Empathy 
나의 문제로 체감하는 환경 마케팅
인류의 보편적인 문제라고만 생각한 환경 문제가 사실은 나의 일상과 밀접하다는 것을 깨닫는 마케팅을 전개한다. 환경에 대한 경각심과 위기감이 높아지는 것과 발맞춰, 사용자의 개인적인 공간과 사적인 경험을 연결해 환경 문제를 환기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무를 다 한다. 원론적인 이야기를 반복하기보다는 개인의 일상에 파고들어 사용자와 함께 지속 가능한 미래에 대해 고민한다.

 

Connected Car Services
제3의 공간인 자동차에 적용하는 생활 서비스
자율주행 차 시대에는 운전에 신경 쓸 필요가 없어져서 면적은 작지만 이동 가능한 또 다른 생활 공간으로써 자동차의 역할이 두드러진다. 집이나 다른 공간에서 이용하던 서비스를 자동차에서도 편안하게 이용하며 예상하지 못한 즐거움을 느낀다. 음식 배달, 엔터테인먼트 회사 등 서비스 업체에게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되고, 교육, 미용 등의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1인 기업들에게는 또 다른 비즈니스 무대를 제공한다.

 

[HIGH CONCEPT]

Self-generating Content
무한히 변주하는 문화 콘텐츠

인간의 개입 없이 알고리듬이 스스로 영원히 재생되는 콘텐츠를 창작한다. 음악, 영상, 애니메이션 등 맥락과 어울리는 콘텐츠를 결코 지치지 않고 계속 생성해내므로 매번 신선한 느낌을 받는다. 특히, 외부 환경이나 주변에 대한 데이터를 알고리듬에 포함시켜 사용자의 현재 상황을 흥미롭게 표현한다. 같은 내용을 계속 반복하는 콘텐츠가 아니라 살아있는 창작 콘텐츠를 통해 끊김 없이 시간의 흐름을 기록한다.

Targeted Therapy
체내 국소 부위에서 약효를 발휘하는 의약품

체내 국소 부위에 심는 방식으로 필요한 성분만 적용하는 약을 사용한다. 평균적인 증상과 전반적인 질병을 다루는 기존의 약은 약효가 필요 없는 다른 신체기관까지 영향을 줘서 종종 부작용을 일으키곤 한다. 그런데 특정한 부위나 시간을 지정해서 약효가 발휘되면 환자 개인의 질병에 최적화된 치료가 가능하다. 특히, 만성 질환으로 인해 오랫동안 약을 먹어야 하는 사람들의 부담을 완화해줌으로써 삶의 질을 개선한다.

[Monthly Product Insight]

Product Insight /May 2019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9.4.21~2019.5.20

메타트렌드 MONTHLY PRODUCT INSIGHT 2019년 5월

‘상품을 통해 세상을 본다’라는 기치 아래, 메타트렌드연구소에서 매달 미래 트렌드에 영향력을 가진 최신 상품 및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미래 트렌드를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신상품 정보를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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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트렌드 리포트 VOL.113 Experiential Bran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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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REPORT]
Experiential Branding
개인적인 경험을 나누며 발전시키는 브랜드          
기업이 기획한 것을 단순히 홍보하는 것에서 사용자가 참여하는 플랫폼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방향으로 변화한다. 누구나 똑같이 소비하는 브랜드가 아니라 지극히 개인적인 추억을 담은 ‘나’의 브랜드로 자리 잡는다. 브랜드의 핵심 가치는 공유하되 사용자들이 만들어내는 다양성을 수용함으로써 살아 있는 유기체처럼 스스로 진화한다. 은밀하고 사적인 경험을 같은 사용자들과 나누며 브랜드를 더욱 가깝게 느낀다.
[TREND RADAR]
Real-time Marketing
실시간으로 대응하는 오프라인 마케팅
온라인에 비해 속도가 느리고 맞춤화하기 어려웠던 오프라인 마케팅에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센서, 인공지능 등의 첨단 기술을 도입해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 여러 변수에도 유연하게 작동하는 것은 물론,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소비자의 감정까지도 고려해 메시지를 시의적절하게 노출함으로써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한다. 소비자들은 일종의 컨시어지 서비스처럼 마케팅 서비스를 이용하며, 브랜드를 친구처럼 여기고 깊이 공감한다.
Deep-faking
개연성 있는 가짜 콘텐츠를 생성하는 인공지능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가짜를 만들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로 인해 인간의 표현 능력이 한층 향상된다. 창작 능력을 갖춘 예술가나 전문가 수준의 재능이 없어도 실제와 구분할 수 없는 실감 나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 인공지능이 만들어내는 개연성 높은 가짜 콘텐츠로 더욱 풍부하게 상호작용한다. 더 나아가 물리적인 세계에서조차 일정 부분 인공지능이 만들어낸 가짜 콘텐츠와 공존하는 상황이 벌어진다.

Branding Space
특색 있는 공간과 어우러지는 팝업 매장

기존에 존재하는 공간의 특성과 브랜드가 강조하는 메시지를 매개한 팝업 매장이 늘어난다. 이곳은 단순히 제품을 감상하기보다는 깊이 있게 브랜드를 경험해보는 공간이다. 독립적인 세계처럼 구성한 공간에 온전히 자신을 맡기고, 일상과는 다른 규칙이 적용되는 신세계를 탐험한다. 브랜드의 성격이나 변화를 지속해서 반영하는 공간을 새롭게 발굴해 다채로운 매력을 발산하는 팝업 매장을 만든다.

CalmFort Design
침묵의 순간을 제공하는 상품
온갖 소음에서 벗어날 수 없는 현대인들을 위해 침묵을 서비스하며 평온과 안락함을 제공한다. 복잡하고 시끄러운 환경으로부터 도피하고 싶은 욕망이 침묵에 대한 갈망으로 나타난다. 명상과 각종 스트레스, 불면증 등으로 인해 최근 수면 관련 산업이 부상하는 것도 이와 관련이 있다. 굳이 말을 하지 않아도 되는 침묵을 경험하면서 자신을 재정비하고, 잠시나마 재충전의 시간을 보낸다.
Smart Fitness
틈새를 이용해 간편하게 운동하는 기구
일부러 시간을 내서 특정한 장소로 가서 운동하는 것이 아니라 일과 중에 틈틈이 운동할 수 있는 도구를 디자인한다. 스스로 활동량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적극적으로 운동하는 것은 귀찮아한다. 시간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여유가 부족한 사람들을 위해 최소한의 노력으로도 최대한의 운동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한다.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운동 도구로 자신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잠깐씩 건강을 관리한다.

[HIGH CONCEPT]

LED Fashion
신비로운 판타지를 경험하는 LED 패션

LED 섬유를 실용성이나 기능성보다는 감성적으로 적용한 패션 아이템을 소비한다. 주변의 상황이나 개인의 기분 및 상태 등을 대변하는 빛은 질감과 패턴을 자유자재로 바꿔 놓는다. 단순히 주변을 밝히는 LED 조명과 달리 여러 가닥의 선이 스스로 빛나기 때문에 입을 때 더욱 자연스럽고 신비로운 느낌을 준다. 특히, 야간에 위력을 발휘하는데, 마치 자연 상태의 반딧불이, 빛을 내는 심해 동물처럼 밝게 빛나는 패턴으로 개성을 표현할 수 있다.

Last-Mile Delivery
작고 유기적인 시스템으로 빨라진 배송

소비자의 주문에 즉각 대응하는 배송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도심에 규모가 작은 여러 개의 물류 센터를 마련한다. 보통 도시 외곽에 대규모로 자리하던 물류 센터를 더욱 작고 이동 가능한 형태로 바꿔서 도심 여기저기에 배치함으로써 더욱 정확하고 세밀하게 개별 소비자의 주문에 응대한다. 한 곳에 고정돼 있지 않고 수요에 따라 가장 효율이 좋은 곳으로 이동하면서 배송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Floating City
상호 협력하며 자급자족하는 수상 공동체

원래의 자연을 무시하고 인간의 입맛에 맞게 변형하는 방식을 지양하고 자연의 특징을 있는 그대로 활용한 지속 가능한 도시를 개발한다. 새로운 공동체는 지역에서 생산되는 유·무형의 모든 자원을 다각적으로 활용해 모두에게 이로운 거주 환경을 갖춘다. 공동체 차원에서 획득할 수 없는 자원을 확보하려고 무리하지 않고 주어진 환경을 최대한 이용하는 한편, 마을마다 개성을 갖추고 문화와 교육 그리고 여가 시설을 공유하며 상생한다.

[Monthly Product Insight]

Product Insight /April 2019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9.3.21~2019.4.20

메타트렌드 MONTHLY PRODUCT INSIGHT 2019년 4월

‘상품을 통해 세상을 본다’라는 기치 아래, 메타트렌드연구소에서 매달 미래 트렌드에 영향력을 가진 최신 상품 및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미래 트렌드를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신상품 정보를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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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트렌드 리포트 VOL.112 Digital Well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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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REPORT]
Digital Wellness
일상에서 사용자가 주도하는 헬스 케어     
병원과 의사 중심의 의료 서비스가 사용자 중심으로 바뀐다. 건강 진단 및 치료 내용이 담긴 정보의 소유권 역시 사용자에게로 이양된다. 의사나 병원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건강 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하며 필요에 따라 전문 기관에 의뢰해 고품질의 의료 서비스를 이용한다. 전문 의료기기만큼 정확하면서도 사용하기 쉽고 저렴한 의료기기가 널리 보급되며, 인공지능 의사는 의학 지식이 부족한 사용자들에게 충실한 도우미 역할을 담당한다.

 

[TREND RADAR]
Biocreative Design
미생물의 유기적인 활동을 이용한 디자인
박테리아나 효모, 곰팡이와 같은 아주 작지만 살아 있는 미생물을 소재로 사용해 제품을 디자인한다. 원래는 다른 재료에 비해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생분해되는 특징 때문에 친환경적인 소재로 개발했었지만 이제는 다양한 종류의 미생물들이 만들어내는 디자인적인 효과를 노린다. 인간을 이롭게 하거나 해를 준다고 인식되는 미생물이 시시때때로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적응하며 독특한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디자인의 소재가 된다.
Interactive Storytelling
지속적으로 교류하며 진화하는 스토리텔링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며 끊임없이 새로운 이야기를 공급한다. 전문가가 완결한 이야기보다 날마다 살을 더해가는 미완의 이야기가 더 매력적이다. 따라서 기업은 상품과 관련된 더 많은 이야기를 생산하기 위해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한다. 그리고 사용자는 다음 이야기를 궁금해 하며 상품을 더 자주 이용하게 된다. 비공식적인 놀이처럼 소비되는 2차 창작물을 이용해 상상력을 자극하고, 그것을 기업의 스토리텔링의 일부로 흡수한다.

DIY Tech
첨단 기술을 경험하며 익히는 만들기 키트

스마트 스피커나 드론, 로봇 펫과 같은 첨단 기술을 적용한 제품을 직접 만들어 보며 기술적인 이해도를 높인다. 이론을 통해 추상적으로 기술을 접할 때보다 구체적인 제품을 만들면서 제품의 원리를 익히기 때문에 더욱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과 쉬운 제작 방법을 통해 실제로 작동하는 첨단 제품을 직접 만들어보며, 기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없애고 제품을 더욱 잘 다룰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Upcycling Community
지역의 폐기물을 자체적으로 재활용하는 센터
지역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지역에서 새로운 자원으로 활용한다. 신경 써서 종류별로 분리 배출해도 상당수의 쓰레기는 처치 곤란하다는 이유로 재활용되지 않고 일반 쓰레기와 함께 버려지는 것이 현실이다. 지역에서 재활용하면 쓰레기 배출 비용도 줄이고, 동시에 신상품을 구매하지 않고도 나의 욕구에 부합하는 제품을 가질 수 있어 경제적이다. 어차피 버리는 폐기물을 지역민이 필요로 하는 물건으로 바꿔 소비함으로써 탄소발자국을 줄이는 것은 물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한다.
Silverfit Space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는 노인 주거 공간
젊을 때보다 나약해지기 쉬운 노인을 배려한 주거 공간을 디자인한다. 무작정 병원이나 요양 시설에 위탁하기보다 지역 공동체가 함께 노인을 돌보며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서도 충분히 생활할 수 있게 지원한다. 의도적으로 이웃과 더 많이 접촉하고 교류할 수 있도록 서로 연결된 구조를 설계함으로써 노인의 사회적 고립감을 해소한다. 또한, 상대적으로 상호작용이 부족한 노인을 위해 주변의 사물이나 공간을 통해 교감을 유도하고, 사회 구성원의 일원으로서 소속감을 심어 준다.
Data-driven Marketing
사용자 데이터로 교류하는 서비스 마케팅 
사용자의 개인 데이터와 연계해 지속 가능한 마케팅을 실시한다. 이때, 사용자가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 거부감이 없도록 구체적인 이익을 명시한다. 실질적인 혜택과 사용자 데이터를 맞바꿈으로써 기업이 제공하는 마케팅 활동을 일종의 서비스처럼 포장한다. 일회성 이벤트를 지양하며 멤버십 프로그램처럼 고객과 관계하는 접점을 마련하고, 사용자가 스스로 제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한다.

[HIGH CONCEPT]

Interactive Print
디지털처럼 동적으로 연출한 인쇄물

한 번 인쇄하면 변함 없는 인쇄물에 약간의 기술을 가미함으로써 디지털 같은 효과를 낸다. 이런 식의 인쇄물은 사용자들의 고정관념을 무너뜨린다. 인쇄물임에도 마치 디지털 미디어인 것처럼 유쾌한 상호작용하고,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며 유연하게 작동한다. 아날로그 세계에서 구현하기 힘든 경험을 물리적인 인쇄물에 적용했다는 이유만으로도 관심의 대상이 된다.

Circular Experience
친환경 라이프스타일을 체험하는 구조물

친환경, 지속 가능성, 순환 경제 등과 같은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인 활동으로 가시화한 구조물을 설계한다. 친환경적인 라이프스타일이 표준으로 자리 잡은 미래를 살아갈 세대가 친환경의 의미를 스스로 찾고 생각해보는 방안을 강구한다. 친환경 라이프스타일을 축약해서 경험하는 기회를 통해 생활 속에서 친환경을 실천하며 생활화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Monthly Product Insight]

Product Insight /March 2019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9.2.21~2019.3.20

 

메타트렌드 MONTHLY PRODUCT INSIGHT 2019년 3월

‘상품을 통해 세상을 본다’라는 기치 아래, 메타트렌드연구소에서 매달 미래 트렌드에 영향력을 가진 최신 상품 및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미래 트렌드를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신상품 정보를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METATREND_Monthly_Product_Insight_Mar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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