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119 Upcycled Brands

HOME1_1_119
[SPECIAL REPORT]
GUpcycled Brands
업사이클링 과정에서 재탄생하는 브랜드
 
 다 사용한 제품을 단순히 업사이클링하는 것을 넘어서 브랜드의 활동 영역을 넓히고, 브랜드 이미지를 혁신하는 기회로 삼는다. 이를 위해 더 이상 쓸모가 없어진 기존 제품의 가치를 재평가하고 새로운 제품을 만들기 위해 규모가 작은 기업이나 단체 혹은 개인과 협력 관계를 구축한다. 또는 재활용 제품의 수집 과정은 물론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해 사용자와 소통한다.

 

                   
[TREND RADAR]
Graphical Touch
문제를 간단히 해결하는 그래픽 디자인

작게는 제품을 사용하면서 겪은 애로 사항, 크게는 사회 문제까지 생활 속에서 겪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그래픽 디자인을 활용한다. 문제가 난해하다고 여겨질수록 대단한 기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상은 간단한 그래픽 디자인만으로도 더 나은 환경을 만들 수 있다. 무언가를 새로 만들려고 비용과 노력을 들이고 환경을 훼손할 필요 없이 시각적인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한다.

Data-formation
각종 데이터로 상호작용하는 공동체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획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활동하는 다양한 형태의 공동체가 등장한다. 집이나 자동차가 매개가 되기도 하고, 지하철이나 놀이터 등의 공공시설을 중심으로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하기도 한다. 부가가치를 만들어 내기 위해 데이터를 결합하고, 데이터의 종류에 따라 공동체의 성격을 규정한다. 또, 공동체를 이루는 구성원들 사이를 긴밀하게 연결해 데이터를 공유함으로써 공동의 이익과 번영을 누린다.

 

Brand Personification
브랜드를 의인화한 가상 캐릭터
추상적인 브랜드를 실제로 존재하는 인격인 것처럼 의인화해 묘사하는 움직임이 늘어난다. 기업이 사용자와 소통하는 환경이 신문, 방송과 같은 공적인 미디어에서 사적인 SNS 중심으로 바뀐 탓이다. 머릿속에 그려지는 브랜드 이미지를 하나의 독립적인 인격체로 바꿔서 개성적인 외모와 성격으로 구체화한다. 인간적인 매력을 호소하며 더욱 편안하게 관계함으로써 소비자와 거리를 좁힌다.

 

Renewed Water
즉석에서 생산하고 정화해서 먹는 물 

사용자가 물을 정화하는 것은 물론 심지어 스스로 생산해 안전하고 깨끗한 물을 마신다. 인체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물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줘 젊고 건강한 생활을 하는 데 도움을 준다. 많은 사람이 커피나 각종 음료를 즐기지만 실제로는 탈수 현상을 초래하거나 갈증을 유발하며 건강을 저해하는 상황이다. 공기와 물과 같은 기초적인 환경 조건에 대한 대중의 요구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좋은 물에 대한 가치를 높게 평가한다.

 

[HIGH CONCEPT]

Sensible Eco-data
실시간 데이터로 전달하는 환경 마케팅

환경과 연관된 메시지를 사실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데이터를 활용한다. 꿀벌 멸종, 북극곰 위기와 같은 환경과 관련된 구호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는 하지만 실체가 명확하게 느껴지지는 않기 때문에 생각만큼 실효를 거두기 어렵다. 그런데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자연현상을 시각화하면 환경 이슈를 피부로 느낄 수 있어 구체적인 행동으로 이어지기 쉽다.

Electricity-free Appliances
유지 관리가 편한 무전원 가전제품

흔히 사용하는 가전제품과 동일한 카테고리에 속하지만 전기를 사용하지 않고도 원활하게 구동되는 가전제품을 이용한다. 스마트한 라이프스타일과 함께 전기를 사용하는 제품이 갈수록 늘어나는 가운데, 한편에서는 전원을 찾거나 배터리를 충전하지 않아도 필요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찾는다. 무엇보다도 전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유지 보수 노력이 절감되는 장점이 있다.

[Monthly Product Insight]

Product Insight /October 2019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9.9.21~2019.10.20

Vol.118 Inter-Reality

HOME1_1_118
[SPECIAL REPORT]
Inter-Reality
오프라인과 어우러지는 모바일 라이프

과거부터 이어져 오던 전통적인 라이프스타일과 최근 급격히 확산한 모바일 라이프스타일이 뒤섞인다. 스마트폰이 등장하기 이전부터 존재했던 라이프스타일은 모바일로 들어가며 디지털화되고, 반대로 스마트폰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마감하는 모바일 라이프스타일은 오프라인 생활 전반에 영향을 주면서 삶의 모습을 바꾼다. 바로 오프라인에서는 스마트해지고, 모바일 생태계는 진짜 현실과 결합하며 풍성해진다.
                   
[TREND RADAR]
Food Experience
이색적인 재미를 제공하는 기호식품 서비스

배고파서 먹기보다는 기분 전환이나 담소를 나누는 과정에서 먹는 기호식품과 어울리는 서비스를 개발한다. 가볍게 기호식품을 즐기는 사람들을 위해 더욱 즐거운 분위기를 연출하거나 반대로 기호식품을 깊이 있게 즐기는 사람들의 취향에 맞는 독특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술, 담배, 커피, 사탕, 초콜릿, 과자 등 좋아하는 기호식품과 함께 마음의 여유를 갖고 편안한 시간을 보낸다.

Localized Materials
지역을 홍보하는 수단이 되는 신소재
특정한 지역에서 많이 나오거나 지역의 문화를 잘 보여주는 재료를 이용해 신소재를 개발하고, 그것으로 기념품을 만들어 홍보한다. 소재 산업은 매우 까다로운 공정과 긴 개발 기간이 필요하지만,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이다.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환경 이슈와 결합해 신소재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급증하는 가운데, 제품을 만드는 재료로서 산업적인 가치 외에도 신소재의 사회·문화적인 가치에 주목한다.

Hydroponic Appliances
식물을 이용한 인테리어 가전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해 날씨와 상관 없이 활기찬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웨어러블 장치를 사용한다. 지금까지의 환경 가전은 넓은 공간을 관리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면 앞으로는 개개인의 체온을 적극적으로 관리해 건강 상태를 돌본다. 날씨가 너무 덥거나 반대로 추우면 신체의 균형이 깨지고 몸과 맘이 함께 위축되기 마련이다. 신체에 착용해서 사용하는 개인화된 기기의 도움으로 생활에 활력을 찾는다.

Visceral Design
인간의 자연스러운 본능에 들어맞는 디자인

나를 중심으로 즉각 서비스되는 환경에 익숙한 현대인들은 인내심이 사라지고, 즉각적인 욕구 충족을 추구한다. 따라서 인위적인 훈련이나 지시를 따르지 않아도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디자인이 필요하다. 타고난 신체 구조, 사고방식, 심리 상태 등 인간이기에 느끼는 본능적인 행위를 고려하는 인간적인 본능에 충실한 디자인으로 거부감을 없앤다.

[HIGH CONCEPT]

Eco-Luxury Caravan
자연을 방해하지 않는 럭셔리 캠핑카

자연을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온전히 자연과 하나가 되는 경험이야말로 진정한 럭셔리로 여겨진다. 그래서 최첨단의 기술을 이용해 현대적인 라이프스타일을 구가하면서도 자연과 일체화되는 것 같은 느낌을 선사하는 캠핑카를 이용한다. 스마트한 라이프스타일을 온전히 수용하는 캠핑카에서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는 자유를 만끽하는 동시에 자연이 선사하는 특별한 감흥을 느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한다.

 

Smart Packaging
브랜드의 신뢰도를 높이는 패키징

대면하지 않고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고, 개인들은 국경을 넘어서 자유로이 거래하는 환경에서 브랜드의 신뢰도를 높이는 방편으로 패키지를 활용한다. 제품의 생산 단계에서부터 고객의 손에 이르기까지 전체 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는가 하면, 고객이 직접 모조품을 판별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 매장에서 제품을 접하며 구매를 망설이는 순간, 브랜드 신뢰도를 증명하는 패키지가 구매의사결정을 지원한다.

[Monthly Product Insight]

Product Insight /September 2019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9.8.21~2019.9.20

Vol.117 Immersing Store

HOME1_1_117

 

[SPECIAL REPORT]
Immersing Store
인공지능이 유기적으로 지원하는 스마트 매장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 쇼핑의 편리하고 편안한 쇼핑 경험을 스마트하게 구현한다. 인공지능과 같은 각종 기술을 이용해 직원을 보조함으로써 효율적으로 매장을 관리하고, 소비자의 몰입적인 쇼핑 경험을 돕는다. 온라인에서 쇼핑하듯이 상품을 비교하고, 정보를 교환할 뿐더러 실제로 제품을 경험해보면서 감각적으로 쇼핑을 즐긴다. 특히, 자기만의 시간을 방해받고 싶어 하지 않는 신세대들의 대면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한다.
                   
[TREND RADAR]
Contextual Convergence
사용 맥락을 기술적으로 집약한 융복합 제품

미니멀한 환경 속에서도 스마트한 라이프스타일을 기대하는 사람들을 위해 융복합 제품을 개발한다. 애초부터 제품을 사용하는 맥락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만들었기 때문에 모든 기능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진다. 게다가 넓은 공간이나 복잡한 기구가 없어도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서 편리하다. 각종 첨단 기술을 내장한 제품을 통해 특정한 공간이나 상황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이용한다.

Vegan Design
동물성 소재를 지양하는 비건 디자인
식물성 식품을 섭취하는 것을 넘어서 생활 전반에서 동물성 소재를 지양하는 움직임이 확산된다. 도축 과정에서의 비윤리성, 환경 오염 문제,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고민 등으로 일찍부터 채식주의가 또 하나의 라이프스타일로 인정받아왔다. 단순히 동물성 소재의 대안이 아니라 식물성 소재가 가진 매력을 공유하며, 식물 기반으로 만들어진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진다.

 

Wearable Thermo-conditioning
체온 관리로 건강을 지키는 웨어러블 장치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해 날씨와 상관 없이 활기찬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웨어러블 장치를 사용한다. 지금까지의 환경 가전은 넓은 공간을 관리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면 앞으로는 개개인의 체온을 적극적으로 관리해 건강 상태를 돌본다. 날씨가 너무 덥거나 반대로 추우면 신체의 균형이 깨지고 몸과 맘이 함께 위축되기 마련이다. 신체에 착용해서 사용하는 개인화된 기기의 도움으로 생활에 활력을 찾는다.

 

Spatial Collaboration 
기존 공간을 연결해 발전시키는 비즈니스
제품을 보유하지 않고서도 비즈니스 하는 공유 모델에서 영감을 받아 각기 다른 지역에 존재하지만, 성격이 동일한 공간을 연결한다. 기존의 공간은 원래의 기능을 그대로 수행하면서도 새로운 사업 목적을 추가하며 시너지를 내고, 새로운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쪽에서는 기존 공간과 사업장을 공유하며 사무실 경비를 절약한다. 유연한 사업장의 형태와 입지를 채택함으로써 위험 요소를 줄이고 새롭게 시도한다.

 

[HIGH CONCEPT]

Active Marketing
감정적으로 지지하며 재빨리 호응하는 아이템

신제품이나 마케팅에 대한 반응에 부응하는 아이템을 개발해 선보임으로써 고객들의 관심을 지속시킨다. 섬세하게 연구하고 단계적으로 접근하기보다는 임기응변식의 재치 있는 대처로 순식간에 집중시키고 입소문을 일으킨다. 이때 사람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동조한다는 태도를 분명하게 표시함으로써 기업이 나를 지지한다고 느낌을 준다. 결과적으로 내 편이 돼서 기쁘거나 슬픈 감정을 함께 나누는 기업에 호감을 갖는다.

Edu-PC
컴퓨터를 만들며 이해하는 학습 키트

첨단 기술이 일반화되는 미래에 있어 필수적인 컴퓨터의 구조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컴퓨터를 만들면서 학습하는 도구를 이용한다. 소프트웨어적으로 프로그래밍해보는 것은 물론 실제로 사용 가능한 컴퓨터를 만들어보며 하드웨어의 구조까지 학습함으로써 스마트한 사물의 기본이 되는 컴퓨터를 다룰 수 있는 능력과 자신감을 키운다.

Artbotic Café
디지털 미디어와 로봇을 동시에 홍보하는 카페

기업 대상으로 비즈니스 하는 B2B 기업이 다른 영역의 기업과 협력해 기술력을 홍보하는 대중적인 문화 공간을 운영한다. 건조하고 기능적인 홍보 방식 대신에 다채로운 문화를 포괄하는 오프라인 공간을 통해 사용자에게 가까이 다가간다. 서로의 장점을 살린 개성적인 콘텐츠로 주의를 집중시키고, 상품의 매력을 감성적인 방식으로 소개하며 브랜드 영향력을 키운다.

[Monthly Product Insight]

Product Insight /August 2019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9.7.21~2019.8.20

VOL.116 Zero Waste

 

HOME1_1_116

[SPECIAL REPORT]
Zero Waste 
쓰레기를 만들지 않는 제조 공정

산업 전반에서 요구하는 지속 가능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소재 선택, 제조 공정과 같은 근본적인 차원에
서부터 혁신한다. 한 번 만들어진 제품을 재사용 또는 재활용하는 것을 넘어서 친환경적인 재료를 사용
하고, 제품을 제조하고 유통하는 과정까지도 불필요한 쓰레기를 발생시키지 않는 방법을 찾는다. 처음
부터 꼭 필요한 자원만을 사용해 생산하고, 더는 쓸모가 없어진 이후에는 친환경적으로 쓰레기를 처리
하는 방안까지도 마련해 놓는 것은 기업에도 이익이 된다.
                   
[TREND RADAR]
Ecotecture  

자연과 경계 없이 동화되는 건축물

자연 속에 존재하는 다른 생물처럼 건축물이 스스로 자립해 자연으로부터 얻은 에너지를 순환적으로 사용하며, 날씨와 환경에 변화에 맞게 적응한다. 자연을 개발한다는 관점 대신에 자연의 일부로서 자연과 어울려 존재하는 건축물을 세운다. 개체마다 개성이 다른 자연물처럼 천편일률적인 구조를 버리고 부드러운 곡선의 유연한 형태를 도입한다. 외형적으로는 실내와 실외를 뚜렷하게 구분하지 않는 개방적인 구조를 가진다.

Co-living 
이웃과 자원을 공유하는 주거 단지

여럿이 모여 상황에 맞게 변형하며 생활의 편익을 증진하는 공유 주거 공간을 설계한다. 주거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자원을 공유하는 거주 방식은 인구 고령화, 고독 문제, 주택 부족 등 도시가 안고 있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방편이 된다. 편리한 생활을 영위하는 데에서 나아가 입주자 간의 교류를 증진하고, 사회의 지속 가능성에 일조하는 공동체를 꾸린다. 심지어 주거 공간 자체까지도 공유하거나 교환하며 이웃끼리 협력한다.

Meaningful Marketing
대중적인 공감대로 영향력을 발휘하는 마케팅
스스로 자신을 높이 평가하고 영향력을 확인하고 싶어 하는 심리를 이용한다. 기업이 주도하기보다 사안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중립적인 사람들의 심리 상태에 자연스럽게 편승한다. 고객의 상황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온라인상에서 자발적으로 생성된 밈(Meme)에 가담해 분위기를 고양하거나 수면 아래에 잠재된 불만의 목소리를 끌어내 재치 있게 풀어낸다. 계속 변화하는 고객의 감정선에 민감하게 반응함으로써 유대를 쌓고 언제나 같은 편이라는 인상을 준다.
Service Label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라벨 
바코드나 QR코드 등 빠르고 간편하게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라벨의 장점을 살려 현실 세계의 경험을 증강한다. 일반적으로 라벨은 손쉽게 물건을 분류하거나 원산지나 성분 등을 표기하기 위해 사용한다. 이러한 기능을 넘어서 다양한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멀티미디어 정보를 연계함으로써 서비스의 질을 높인다. 라벨의 기능을 확장해 무형의 가치를 홍보하는 데 응용함으로써 쉽고 간편한 방식으로 교류한다.
AI Guideline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유통하는 윤리적인 AI
가짜와 진짜를 구분할 수 없을 만큼 정교한 인공지능 기술이 대중화됨에 따라 기술의 윤리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진다. 욕설이나 차별적인 단어를 등록할 수 없는 댓글 창처럼 이미지나 동영상에 있어서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소지를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그리고 윤리적인 문제를 의식하는 개발자를 양성하는 한편, 사용자 스스로 기술을 악용하지 않는 문화를 정착시킨다.

[HIGH CONCEPT]

Space Advertising 

중간권 이상의 우주에서 진행하는 광고

기상 현상이 없는 중간권(Mesosphere) 이상의 우주 공간의 특징을 브랜드나 제품과 연결해 단순한 광고 이상의 가능성을 발굴한다. 지구에서라면 평범한 사건도 우주에서 벌어지는 일이기 때문에 더욱 흥미롭다. 디지털 기술로 거리 곳곳에서 광고하듯이 우주를 상업적으로 이용한다. 막연하게 우주를 상상하는 데서 벗어나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해보는 광고를 통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획득한다.

Guard Drone Service

재난에 대처하는 드론 통제 센터

지진, 홍수, 화재, 대형 사고 등의 재난 상황에서 여러 대의 드론을 운영해 인명을 구하고, 재난 상황을 수습하는 드론 통제 센터를 운영한다. 재난에 특화된 드론이 빠른 기동성으로 재난이 발생함과 동시에 대처하며 사람들의 안전을 지킨다. 재난이 발생할 가능성이 큰 지역에서는 상시 점검 체계를 갖추고, 재난 상황에서는 긴급 구호 작업에 집중한다.

[Monthly Product Insight]

Product Insight /July 2019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9.6.21~2019.7.20

HOME1_1_115

[SPECIAL REPORT]
On-demand Manufacturing
간편하게 부분 제조하는 주문형 서비스
사용자가 원격으로 참여해 맞춤 제작한 제품을 집에서 편하게 받아보는 서비스가 안착된다. 물건을 만들어 내기 전에 사용자의 의견을 청취해 부분적으로 맞춤화 하는 플랫폼을 제공하거나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기 직전에 직접 완성해서 사용하는 형태의 제품을 판매한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완제품을 구매하는 것에서 나아가 개인의 상황에 맞게 제조한 제품을 이용한다. 더 많은 사람들의 다양한 취향은 물론 한 사람의 계속 변화하는 욕구에도 신속하게 대응한다.

 

[TREND RADAR]
Personal-tied Storytelling
다양한 이야기를 양산하는 문화 마케팅

사용자가 참여해 적극적으로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환경을 조성한다. 영화, 문학, 음악 등 익숙한 문화 콘텐츠를 차용해 재해석하고 브랜드와 결합해 친숙한 이야기로 탈바꿈한다. 혹은 매우 사적인 경험과 결합해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내게끔 독려한다. 브랜드를 연상시키는 인물이나 배경만 제시한 상태에서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이야기 속의 대상과 관계를 맺고 여러 사건을 경험하는 방식으로 홍보한다.

 

Enhanced Multiscreen 
멀티태스킹에 유리한 멀티스크린

멀티태스킹 능력을 향상시키는 멀티스크린을 도입해 콘텐츠를 이용하거나 생산하는 흐름을 깨지 않고 다양한 작업을 처리한다. 빠른 속도와 높은 효율을 중시하는 분위기가 만연한 상황에서 작업의 일관성은 유지하면서도 작업의 성격을 분리해 각기 다른 화면에서 일을 처리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인다. 게임이나 콘텐츠를 감상하는 것은 물론 업무 혹은 공부를 할 때나 일상적인 작업 중에 끊김 없이 동시에 처리한다.

Streaming Innovation
멀티미디어형 콘텐츠를 스트리밍하는 플레이어
멀티미디어 효과가 가미된 문화 콘텐츠를 스트리밍 방식으로 소비하는 행태를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네트워크로 서버에 접속하기만 하면 다양한 콘텐츠를 곧장 이용할 수 있는 환경에서는 과거의 양식대로 플레이어를 제작할 필요가 없다. 세로형 콘텐츠나 스크롤 하며 감상하는 방식 등에 적응하는 디자인을 추구한다. 사용자 역시 쌍방향으로 상호작용하며 개성적으로 콘텐츠를 즐긴다.

 

Newtro Game  
디지털 기술로 진화한 고전게임
실제 세계에서 벌어지는 고전 게임의 현장감을 온라인 게임의 연결성과 연계해 새로운 장르의 게임을 개발한다. 옛날 게임을 소환해 향수의 감정을 느끼기보다는 첨단 기술을 입은 고전 게임으로 현재 주류인 온라인 게임과 차별화한다. 현실 공간에서 벌어지는 사건임에도 네트워크와 연결해서 실감나게 게임을 한다. 때로는 사용자의 행동을 게임 요소로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상호작용과 깊이 있는 교감을 끌어낸다.

 

Adaptive Office  
다양한 업무 방식을 수용하는 적응형 사무실
과거에는 고정적인 업무를 처리하는 경우가 많았다면 앞으로는 창의성을 발휘해 유연하게 근무하는 환경이 마련된다. 업무 내용에 따라 가장 적합한 장소로 이동해 근무하고, 정형화된 공간이 아닌 곳에서도 사무실과 같은 인프라를 이용한다. 일을 특별한 의미나 재미 내지는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실천하는 행동으로 새롭게 정의하면서 사무 공간도 최적의 형태로 보조한다.

 

[HIGH CONCEPT]

Data-secure Accessories
스마트 스피커와 사용하는 사생활 보호 장치

스마트 스피커는 사용자의 명령어를 듣자마자 실행해줘서 편리하지만 항상 인터넷과 연결돼 있는 만큼 사용자가 원치 않을 때조차 음성을 인식해서 오남용 할 여지가 있다. 스마트 스피커를 사용하지 않을 때나 사생활을 보호받고 싶을 때 아예 연결을 차단하기보다 과도한 개인 데이터의 수집을 막는 장치를 개발한다. 스마트 스피커의 부작용을 예방하고 사용자를 안심시킴으로써 첨단 기술과 균형 있는 공존을 추구한다.

VTOL Transportation
대중 교통수단과 협력하는 수직이착륙기

수직이착륙기는 택시, 지하철, 버스와 연계된 대중교통수단의 하나로 이용하며 이동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이동의 효율화를 달성한다. 특히, 오랫동안 헬리콥터의 형태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수직이착륙기가 다양한 형태의 드론에서 영감을 받아 실용적인 형태로 업그레이드 된다. 도심은 물론 이웃한 지역까지도 연결해 생활권을 확장하고 자연스럽게 도시의 과밀화, 주택난, 교통난 등의 문제를 해결한다.

[Monthly Product Insight]

Product Insight /June 2019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9.5.21~2019.6.20

Vol.114 Affective Interaction

114_1
[SPECIAL REPORT]
Affective Interaction
현재의 기분을 알아차려 교감하는 서비스            
기능적인 개인화가 아니라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주관적인 감정을 이해해 유연하게 반응하는 정서적인 개인화를 추구한다. 얼굴 인식과 생체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인공지능으로 감정을 유추해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간관계에서도 상대방의 기분을 알면 한층 부드러운 의사소통이 가능한 것처럼 사용자의 감정 상태를 파악하면 더욱 깊이 있는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현재의 감정 상태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거나 감정 정보를 인식해 자동으로 적응하는 상품을 기획한다.

 

[TREND RADAR]
Caring Mobility
교통 약자의 이동권을 보장하는 모빌리티

고령화로 인해 몸이 불편한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이동권이 중요한 권리 중의 하나로 부상한다. 비단 장애인만이 아니라 건강한 성인에 비해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신체적인 조건이 좋지 않은 노인, 어린이, 임산부 그리고 노약자를 동반한 사람들의 전반적인 이동권을 보장하는 방안을 강구한다. 전통적인 이동 수단을 스마트하게 바꾸는 것 외에도 의외의 장소나 사물에 모빌리티 요소를 적용함으로써 교통 약자를 배려한다.

Unplugged Smart
전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스마트한 기술

스마트한 라이프스타일에 있어 당연하게 여기는 전기를 사용하지 않고도 자연적인 현상이나 이미 확보한 자원 등을 이용해 편리한 생활을 영위한다. 값싸고 간편한 방법으로 에너지를 생산하는 데 들이는 자원과 노력을 줄이고, 계속 충전해야 하는 불편함 없이 원하는 기능을 이용한다. 이를 위해 지속 가능한 신소재를 개발하고, 기존의 사물이나 자연을 어떻게 응용할지 고민하는 등 전기가 필요하지 않은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Gender Exchanging
성 역할을 고정하지 않고 바꿔보는 경험
성 역할을 뒤바꾸어 서로를 이해하며 타고난 성과 관계 없이 자유롭게 개성을 발산하는 문화가 확산된다. 신분과 성별을 차별하지 않는 문화가 근대의 유산이다 보니 아직까지는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이 많다. 그중에는 헤어 스타일이나 옷을 입는 것과 같은 오래된 문화도 있고, 색깔, 능력, 취향 등을 이분법적으로 나누는 사회적인 편견이 작용하기도 한다. 다른 성에게 당연한 것들을 구체적으로 체험하며 자극 받고, 성 역할을 한정 짓지 않음으로써 다양성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Green Empathy 
나의 문제로 체감하는 환경 마케팅
인류의 보편적인 문제라고만 생각한 환경 문제가 사실은 나의 일상과 밀접하다는 것을 깨닫는 마케팅을 전개한다. 환경에 대한 경각심과 위기감이 높아지는 것과 발맞춰, 사용자의 개인적인 공간과 사적인 경험을 연결해 환경 문제를 환기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무를 다 한다. 원론적인 이야기를 반복하기보다는 개인의 일상에 파고들어 사용자와 함께 지속 가능한 미래에 대해 고민한다.

 

Connected Car Services
제3의 공간인 자동차에 적용하는 생활 서비스
자율주행 차 시대에는 운전에 신경 쓸 필요가 없어져서 면적은 작지만 이동 가능한 또 다른 생활 공간으로써 자동차의 역할이 두드러진다. 집이나 다른 공간에서 이용하던 서비스를 자동차에서도 편안하게 이용하며 예상하지 못한 즐거움을 느낀다. 음식 배달, 엔터테인먼트 회사 등 서비스 업체에게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되고, 교육, 미용 등의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1인 기업들에게는 또 다른 비즈니스 무대를 제공한다.

 

[HIGH CONCEPT]

Self-generating Content
무한히 변주하는 문화 콘텐츠

인간의 개입 없이 알고리듬이 스스로 영원히 재생되는 콘텐츠를 창작한다. 음악, 영상, 애니메이션 등 맥락과 어울리는 콘텐츠를 결코 지치지 않고 계속 생성해내므로 매번 신선한 느낌을 받는다. 특히, 외부 환경이나 주변에 대한 데이터를 알고리듬에 포함시켜 사용자의 현재 상황을 흥미롭게 표현한다. 같은 내용을 계속 반복하는 콘텐츠가 아니라 살아있는 창작 콘텐츠를 통해 끊김 없이 시간의 흐름을 기록한다.

Targeted Therapy
체내 국소 부위에서 약효를 발휘하는 의약품

체내 국소 부위에 심는 방식으로 필요한 성분만 적용하는 약을 사용한다. 평균적인 증상과 전반적인 질병을 다루는 기존의 약은 약효가 필요 없는 다른 신체기관까지 영향을 줘서 종종 부작용을 일으키곤 한다. 그런데 특정한 부위나 시간을 지정해서 약효가 발휘되면 환자 개인의 질병에 최적화된 치료가 가능하다. 특히, 만성 질환으로 인해 오랫동안 약을 먹어야 하는 사람들의 부담을 완화해줌으로써 삶의 질을 개선한다.

[Monthly Product Insight]

Product Insight /May 2019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9.4.21~2019.5.20

메타트렌드 리포트 VOL.113 Experiential Branding

HOME1_1_113
[SPECIAL REPORT]
Experiential Branding
개인적인 경험을 나누며 발전시키는 브랜드          
기업이 기획한 것을 단순히 홍보하는 것에서 사용자가 참여하는 플랫폼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방향으로 변화한다. 누구나 똑같이 소비하는 브랜드가 아니라 지극히 개인적인 추억을 담은 ‘나’의 브랜드로 자리 잡는다. 브랜드의 핵심 가치는 공유하되 사용자들이 만들어내는 다양성을 수용함으로써 살아 있는 유기체처럼 스스로 진화한다. 은밀하고 사적인 경험을 같은 사용자들과 나누며 브랜드를 더욱 가깝게 느낀다.
[TREND RADAR]
Real-time Marketing
실시간으로 대응하는 오프라인 마케팅
온라인에 비해 속도가 느리고 맞춤화하기 어려웠던 오프라인 마케팅에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센서, 인공지능 등의 첨단 기술을 도입해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 여러 변수에도 유연하게 작동하는 것은 물론,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소비자의 감정까지도 고려해 메시지를 시의적절하게 노출함으로써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한다. 소비자들은 일종의 컨시어지 서비스처럼 마케팅 서비스를 이용하며, 브랜드를 친구처럼 여기고 깊이 공감한다.
Deep-faking
개연성 있는 가짜 콘텐츠를 생성하는 인공지능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가짜를 만들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로 인해 인간의 표현 능력이 한층 향상된다. 창작 능력을 갖춘 예술가나 전문가 수준의 재능이 없어도 실제와 구분할 수 없는 실감 나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 인공지능이 만들어내는 개연성 높은 가짜 콘텐츠로 더욱 풍부하게 상호작용한다. 더 나아가 물리적인 세계에서조차 일정 부분 인공지능이 만들어낸 가짜 콘텐츠와 공존하는 상황이 벌어진다.

Branding Space
특색 있는 공간과 어우러지는 팝업 매장

기존에 존재하는 공간의 특성과 브랜드가 강조하는 메시지를 매개한 팝업 매장이 늘어난다. 이곳은 단순히 제품을 감상하기보다는 깊이 있게 브랜드를 경험해보는 공간이다. 독립적인 세계처럼 구성한 공간에 온전히 자신을 맡기고, 일상과는 다른 규칙이 적용되는 신세계를 탐험한다. 브랜드의 성격이나 변화를 지속해서 반영하는 공간을 새롭게 발굴해 다채로운 매력을 발산하는 팝업 매장을 만든다.

CalmFort Design
침묵의 순간을 제공하는 상품
온갖 소음에서 벗어날 수 없는 현대인들을 위해 침묵을 서비스하며 평온과 안락함을 제공한다. 복잡하고 시끄러운 환경으로부터 도피하고 싶은 욕망이 침묵에 대한 갈망으로 나타난다. 명상과 각종 스트레스, 불면증 등으로 인해 최근 수면 관련 산업이 부상하는 것도 이와 관련이 있다. 굳이 말을 하지 않아도 되는 침묵을 경험하면서 자신을 재정비하고, 잠시나마 재충전의 시간을 보낸다.
Smart Fitness
틈새를 이용해 간편하게 운동하는 기구
일부러 시간을 내서 특정한 장소로 가서 운동하는 것이 아니라 일과 중에 틈틈이 운동할 수 있는 도구를 디자인한다. 스스로 활동량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적극적으로 운동하는 것은 귀찮아한다. 시간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여유가 부족한 사람들을 위해 최소한의 노력으로도 최대한의 운동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한다.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운동 도구로 자신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잠깐씩 건강을 관리한다.

[HIGH CONCEPT]

LED Fashion
신비로운 판타지를 경험하는 LED 패션

LED 섬유를 실용성이나 기능성보다는 감성적으로 적용한 패션 아이템을 소비한다. 주변의 상황이나 개인의 기분 및 상태 등을 대변하는 빛은 질감과 패턴을 자유자재로 바꿔 놓는다. 단순히 주변을 밝히는 LED 조명과 달리 여러 가닥의 선이 스스로 빛나기 때문에 입을 때 더욱 자연스럽고 신비로운 느낌을 준다. 특히, 야간에 위력을 발휘하는데, 마치 자연 상태의 반딧불이, 빛을 내는 심해 동물처럼 밝게 빛나는 패턴으로 개성을 표현할 수 있다.

Last-Mile Delivery
작고 유기적인 시스템으로 빨라진 배송

소비자의 주문에 즉각 대응하는 배송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도심에 규모가 작은 여러 개의 물류 센터를 마련한다. 보통 도시 외곽에 대규모로 자리하던 물류 센터를 더욱 작고 이동 가능한 형태로 바꿔서 도심 여기저기에 배치함으로써 더욱 정확하고 세밀하게 개별 소비자의 주문에 응대한다. 한 곳에 고정돼 있지 않고 수요에 따라 가장 효율이 좋은 곳으로 이동하면서 배송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Floating City
상호 협력하며 자급자족하는 수상 공동체

원래의 자연을 무시하고 인간의 입맛에 맞게 변형하는 방식을 지양하고 자연의 특징을 있는 그대로 활용한 지속 가능한 도시를 개발한다. 새로운 공동체는 지역에서 생산되는 유·무형의 모든 자원을 다각적으로 활용해 모두에게 이로운 거주 환경을 갖춘다. 공동체 차원에서 획득할 수 없는 자원을 확보하려고 무리하지 않고 주어진 환경을 최대한 이용하는 한편, 마을마다 개성을 갖추고 문화와 교육 그리고 여가 시설을 공유하며 상생한다.

[Monthly Product Insight]

Product Insight /April 2019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9.3.21~2019.4.20

메타트렌드 리포트 VOL.112 Digital Wellness

HOME1_1_112

[SPECIAL REPORT]
Digital Wellness
일상에서 사용자가 주도하는 헬스 케어     
병원과 의사 중심의 의료 서비스가 사용자 중심으로 바뀐다. 건강 진단 및 치료 내용이 담긴 정보의 소유권 역시 사용자에게로 이양된다. 의사나 병원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건강 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하며 필요에 따라 전문 기관에 의뢰해 고품질의 의료 서비스를 이용한다. 전문 의료기기만큼 정확하면서도 사용하기 쉽고 저렴한 의료기기가 널리 보급되며, 인공지능 의사는 의학 지식이 부족한 사용자들에게 충실한 도우미 역할을 담당한다.

 

[TREND RADAR]
Biocreative Design
미생물의 유기적인 활동을 이용한 디자인
박테리아나 효모, 곰팡이와 같은 아주 작지만 살아 있는 미생물을 소재로 사용해 제품을 디자인한다. 원래는 다른 재료에 비해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생분해되는 특징 때문에 친환경적인 소재로 개발했었지만 이제는 다양한 종류의 미생물들이 만들어내는 디자인적인 효과를 노린다. 인간을 이롭게 하거나 해를 준다고 인식되는 미생물이 시시때때로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적응하며 독특한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디자인의 소재가 된다.
Interactive Storytelling
지속적으로 교류하며 진화하는 스토리텔링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며 끊임없이 새로운 이야기를 공급한다. 전문가가 완결한 이야기보다 날마다 살을 더해가는 미완의 이야기가 더 매력적이다. 따라서 기업은 상품과 관련된 더 많은 이야기를 생산하기 위해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한다. 그리고 사용자는 다음 이야기를 궁금해 하며 상품을 더 자주 이용하게 된다. 비공식적인 놀이처럼 소비되는 2차 창작물을 이용해 상상력을 자극하고, 그것을 기업의 스토리텔링의 일부로 흡수한다.

DIY Tech
첨단 기술을 경험하며 익히는 만들기 키트

스마트 스피커나 드론, 로봇 펫과 같은 첨단 기술을 적용한 제품을 직접 만들어 보며 기술적인 이해도를 높인다. 이론을 통해 추상적으로 기술을 접할 때보다 구체적인 제품을 만들면서 제품의 원리를 익히기 때문에 더욱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과 쉬운 제작 방법을 통해 실제로 작동하는 첨단 제품을 직접 만들어보며, 기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없애고 제품을 더욱 잘 다룰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Upcycling Community
지역의 폐기물을 자체적으로 재활용하는 센터
지역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지역에서 새로운 자원으로 활용한다. 신경 써서 종류별로 분리 배출해도 상당수의 쓰레기는 처치 곤란하다는 이유로 재활용되지 않고 일반 쓰레기와 함께 버려지는 것이 현실이다. 지역에서 재활용하면 쓰레기 배출 비용도 줄이고, 동시에 신상품을 구매하지 않고도 나의 욕구에 부합하는 제품을 가질 수 있어 경제적이다. 어차피 버리는 폐기물을 지역민이 필요로 하는 물건으로 바꿔 소비함으로써 탄소발자국을 줄이는 것은 물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한다.
Silverfit Space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는 노인 주거 공간
젊을 때보다 나약해지기 쉬운 노인을 배려한 주거 공간을 디자인한다. 무작정 병원이나 요양 시설에 위탁하기보다 지역 공동체가 함께 노인을 돌보며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서도 충분히 생활할 수 있게 지원한다. 의도적으로 이웃과 더 많이 접촉하고 교류할 수 있도록 서로 연결된 구조를 설계함으로써 노인의 사회적 고립감을 해소한다. 또한, 상대적으로 상호작용이 부족한 노인을 위해 주변의 사물이나 공간을 통해 교감을 유도하고, 사회 구성원의 일원으로서 소속감을 심어 준다.
Data-driven Marketing
사용자 데이터로 교류하는 서비스 마케팅 
사용자의 개인 데이터와 연계해 지속 가능한 마케팅을 실시한다. 이때, 사용자가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 거부감이 없도록 구체적인 이익을 명시한다. 실질적인 혜택과 사용자 데이터를 맞바꿈으로써 기업이 제공하는 마케팅 활동을 일종의 서비스처럼 포장한다. 일회성 이벤트를 지양하며 멤버십 프로그램처럼 고객과 관계하는 접점을 마련하고, 사용자가 스스로 제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한다.

[HIGH CONCEPT]

Interactive Print
디지털처럼 동적으로 연출한 인쇄물

한 번 인쇄하면 변함 없는 인쇄물에 약간의 기술을 가미함으로써 디지털 같은 효과를 낸다. 이런 식의 인쇄물은 사용자들의 고정관념을 무너뜨린다. 인쇄물임에도 마치 디지털 미디어인 것처럼 유쾌한 상호작용하고,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며 유연하게 작동한다. 아날로그 세계에서 구현하기 힘든 경험을 물리적인 인쇄물에 적용했다는 이유만으로도 관심의 대상이 된다.

Circular Experience
친환경 라이프스타일을 체험하는 구조물

친환경, 지속 가능성, 순환 경제 등과 같은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인 활동으로 가시화한 구조물을 설계한다. 친환경적인 라이프스타일이 표준으로 자리 잡은 미래를 살아갈 세대가 친환경의 의미를 스스로 찾고 생각해보는 방안을 강구한다. 친환경 라이프스타일을 축약해서 경험하는 기회를 통해 생활 속에서 친환경을 실천하며 생활화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Monthly Product Insight]

Product Insight /March 2019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9.2.21~2019.3.20

 

메타트렌드 리포트 VOL.111 Voice Embracing

HOME1_1_111

 

[SPECIAL REPORT]
Voice Embracing
음성을 통해 감성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사물   
휴대폰, 스피커를 넘어서 다양한 사물들이 자연어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음성 인터페이스를 갖추며 스마트한 경험을 향상시킨다. 각종 센서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사물인터넷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고, 그것을 인공지능으로 분석하는 것을 넘어서 가장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수단인 음성으로 사물과 교감한다. 사람과 대화하듯이 사물과도 부드럽게 교류하며 항상 곁에 있지만 눈에는 보이지 않는 인공지능 비서를 이용한다.
[TREND RADAR]

 

Hyper-nutrition
간단하게 영양을 보충하는 초간편식
많은 노력과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최대한 간편하게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영양제를 먹기보다는 분말이나 액체 또는 기체의 형태로 간단하게 식사한다. 이때, 일반 요리보다 부족한 식감이나 맛을 보완하기 위해 먹는 방식을 재미있게 설계한 초간편식을 먹는다. 또는 매일 바뀌는 사용자의 신체 상태를 고려해 자동으로 필요한 영양소를 제공하는 구독 방식을 이용하기도 한다. 기능적으로 균형 있게 영양소를 섭취하며, 보편적인 식사의 즐거움과는 다른 종류의 행복을 맛본다.

 

Hybrid Beauty
기기 제조사와 협력하는 뷰티 업체
피부나 머리카락에 무언가를 바르며 아름답게 가꾸는 뷰티 제품의 상당수는 소모품이다. 기기 안에 이러한 뷰티 제품을 내장하거나 직접 연계하는 방식으로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실현한다. 뷰티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더 우수한 성분의 화장품을 만드는 것과 함께 사용자의 피부 상태를 측정하고 분석해서 고객에게 맞춤형 제품을 서비스하고, 기기 제조사는 미용 효과를 극대화하는 물리적인 제품으로 차별화한다. 전문적인 화장 노하우, 고객 데이터 그리고 기기 제조 기술을 결합해 더욱 효과적이면서도 간소화된 미용 방식을 제안한다.

 

Risk Marketing
일반적인 통념에 반기를 들며 시선을 끄는 마케팅
막연하게 공감을 얻으려고 애쓰기보다 사람들의 통념에 반대하는 마케팅 활동으로 주의를 집중시킨다. 과거에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만 신경을 썼다면 이제는 위험 부담을 감수하며 논쟁적인 이슈를 다룬다. 언뜻 보기에는 무모해 보이기도 하지만 일반적인 통념에 대해 자신들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표명함으로써 고객과 신뢰를 쌓는다. 다수가 동의하지 않더라도 눈에 띄는 마케팅 기법으로 화제를 불러일으킨다.

 

Micro-fit Design
협소한 공간 구조와 결합되는 제품
소형 주택의 공간 효율을 증대하기 위해 건축 구조와 조화롭게 결합되는 제품을 디자인한다. 집값이 비싸기로 유명한 홍콩에서는 최근 3.4평짜리 아파트가 나왔다. 전 세계적으로 도시에 인구가 밀집되는 현상이 가속화되면서 주거 면적은 갈수록 좁아지고 있다. 아주 작은 공간이지만 각종 편의 기능은 물론이고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지원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한다.

 

Ambience Tuning
일관된 맥락에 따라 조화를 이루는 사용 환경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는 듯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제품을 사용하는 상황 전반을 상품화해 가상의 시나리오를 구상하고 그에 어울리는 총체적인 경험을 설계한다. 애초에 상품을 개발한 대로 서비스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환경에 맞춰 유동적으로 적응시킨다. 사용자의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제품을 통해 브랜드가 추구하는 세계관을 실감나게 경험한다.
Sensory Balancing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경험하는 감각 훈련 
일상에서 감각을 훈련시켜 비물질화되는 디지털 세상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오감을 활성화한다. 그동안 오감을 발달시키는 교육 시장은 어린이용 위주로 형성돼 왔으나, 실은 반복되는 일과 속에서 과도한 스트레스에 노출돼 있는 성인들이야말로 새로운 감각 자극이 절실한 상황이다. 의도적으로 설계한 감각 경험을 통해 감각의 균형과 새로운 재미를 찾음으로써 생활에 활력을 얻는다.

[HIGH CONCEPT]

Community Deliverbots

특정한 공동체를 위한 배달 로봇 대여 서비스

개별 소비자가 주문한 물품을 배달하는 기업들이 백화점, 학교, 아파트, 공사장, 공원, 테마파크 등 특정한 공동체에서 운영하는 배달 로봇을 대여해 서비스한다. 업체에서 배달한 물건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사용자와 원활하게 소통하며 편하게 배송받을 수 있는 시점에 배송해준다. 정확하고 빠른 배송 시스템을 통해 공동체 이용자를 섬세하게 만족시킨다.

Connected Mobile-Suit
이동수단과 연동해 안전을 지키는 스마트 의류
이동 환경에 적합한 센서 연동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동수단에 장착된 센서와 스마트 의류에서 얻은 데이터를 결합해 사용자의 안전을 지킨다. 일상의 모든 곳에 적용되는 사물인터넷 기술과 스마트 의류와 같은 웨어러블 장치가 제공하는 별개의 서비스를 하나로 통합해 안전을 목표로 서비스한다. 이동수단의 센서는 계속 변화하는 외부 상황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스마트 의류는 사용자의 현재 상태를 파악해 가장 안전한 환경을 확보한다.

[Monthly Product Insight]

Product Insight /February 2019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9.1.21~2019.2.20

메타트렌드 리포트 VOL.110 Multi-sensory Marketing

HOME1_1_110
[SPECIAL REPORT]
Multi-sensory Marketing
감각을 자극하는 재미를 내세우는 마케팅
복합적인 감각 경험을 강조하는 마케팅을 통해 제품의 매력을 호소하고, 사용자는 피부로 체감한 풍부한 이야깃거리를 나눈다. 인간은 오감을 통해 감각을 체험함으로써 감정을 표출한다. 그런데 최근에는 터치나 동작 혹은 음성으로 상호작용하고 온라인에서 주로 생활하며 감각을 사용하는 경우가 줄어들면서 오히려 감각적인 경험이 차별화 요소로 부상한다. 감각을 통해 아기자기한 행복을 느끼며 기업에 대해 좋은 인상을 갖는다.

 

[TREND RADAR]
Cuddling Designs
포옹의 효과를 이용한 인테리어 제품
포옹을 연상시키거나 실제로 포옹하는 디자인으로 심리적인 안정감을 선사하는 인테리어 제품을 개발한다. 감정적으로 충만하고 신체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포옹을 모방해 따뜻한 상호작용을 끌어낸다. 사용자를 편안하고 안락하게 만들어주는 포옹의 따뜻함, 포근함, 부드러움 등의 요소를 표현하기 위해 빛이나 온도, 진동과 같은 감각 자극을 이용한다. 또, 사물과 교감하는 듯한 장면을 연출함으로써 지친 심신을 위로한다.
Interactive MR
현실의 대상을 가상화하는 판타지한 일상
실제로 존재하는 대상을 대신하는 가상의 객체와 상호작용함으로써 물리적인 경험을 확장한다. 현실의 여러 제약에서 벗어나 편익을 증진하는 것은 물론이고, 개성을 표현하는 장으로써 혼합현실을 이용한다. 가상의 객체가 투사된 현실 공간은 무한한 상상력을 내포하므로 얼마든지 창의력을 표출할 수 있다. 가상의 객체와 실질적으로 상호작용하고 다른 사람의 상상력을 공유하며 현실을 다채롭게 경험한다.
Influencer Marketing
인플루언서를 이용하는 간접 마케팅
인플루언서의 주체성과 주관을 존중하며 인플루언서의 입을 통해 마케팅한다. 요즘 사람들은 기업의 입장을 일방적으로 대변하는 광고보다 인플루언서의 견해를 더욱 신뢰한다. 광고에 대한 거부감에 비례해 인플루언서가 주도하는 스토리텔링은 상대적으로 진정성 있게 받아들여진다. 특유의 개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소셜 미디어를 능숙하게 다루는 인플루언서와 교류하며 화젯거리를 만든다. 또는 인플루언서만의 장점을 살려 협업 콘텐츠를 개발한다.
Gentle Technology
사용자에게 부드럽게 다가가는 첨단 기술
급격하게 발전하는 기술에 대해 어떤 이들은 흥분하고, 또 다른 이들은 무관심하다. 기술을 과신하는 사람은 기술이 완벽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정반대로 기술을 버거워하는 사람들은 막연한 불안감을 갖는다. 이러한 이율배반적인 태도를 전향적으로 바꾸고자 노력한다. 어느 쪽이든 기술을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인간적인 요소를 추가하거나 전략적으로 불완전한 모습을 강조한다. 이로써 기술이 비인간적이고 냉담하다는 편견을 없애며 심리적인 장벽을 허문다. 기술을 학습하기보다 기술과 어울리며 새로운 시대에 적응한다.
Co-branded Store
상업 공간을 활성화하는 협업 비즈니스
오프라인 매장을 상품 판매라는 고정적인 용도 외에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함으로써 활성화한다. 이미 존재하는 상업 공간을 거점으로 여러 브랜드가 협업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물리적인 공간의 이점을 극대화한다. 이때 현장에서 판매하는 제품과 서비스 사이에 연관 관계가 강하면 강할수록 시너지 효과가 배가된다. 기업 간의 협업은 개별 브랜드가 실행하기 힘든 다양한 서비스를 실현하는 수단이 된다. 장점은 극대화하고, 부족한 부분은 상호 보완하며 서로 다른 브랜드가 한 공간에서 공존한다.
Re-created Image
하나의 원본에서 진화하는 2D 이미지
사진이나 동영상이 주요 의사소통 수단으로 자리 잡은 가운데 방대한 시각 정보를 활용하는 기술이 발전한다. 원본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조작하는 것에서 나아가 인공지능으로 원래의 목적과는 다른 가치를 창출한다. 정교하게 구현된 콘텐츠가 설사 진실이 아니더라도 이미 확보한 원본을 다방면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욕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한다. 특히,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에서 사용할 3D 이미지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기존의 2D 이미지를 3차원으로 전환하는 것은 현실적인 방안이 된다.

[HIGH CONCEPT]

Portable Braille Printer
장애 고객과의 소통을 증진하는 점자 키트
사용자 중심적인 마인드의 확산과 다양성을 중시하는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폭넓은 사용자층을 아우르기 위해 노력한다. 그중에서도 여전히 배제되고 있는 장애인을 새로운 고객으로 유치하기 위해 힘쓴다. 다만 규모가 작은 기업은 구조적으로 소수인 장애인층을 모두 수용하기가 쉽지 않은데, 이것을 간단한 키트 형태로 보조한다. 특히, 점자 스티커를 만들 수 있는 키트는 1인 기업이나 소규모 비즈니스에서 활용하기에 좋다.

[Monthly Product Insight]
Product Insight /January 2019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8.11.21~2019.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