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트렌드 리포트 VOL.95 Convivial UX

[SPECIAL REPORT]

Convivial UX
유쾌하게 상호작용하는 UX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를 위해 공동체 안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겁게 배우고 동등하게 교류하는 상호작용을 사용자 경험에 적극적으로 반영한다. 신나는, 신명나는, 명랑한, 즐거운, 쾌활한, 유쾌한, 우호적인, 친밀한, 흥겨운과 같은 의미를 지닌 컨비비얼은 스페인어에서 유래한 단어로, 연회장에서 가볍게 술에 취한, 기분 좋은 상태를 의미한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습이 마치 사람들이 왁자지껄하게 자신의 생각을 나누고 생기발랄하게 살아가는 연회장과 닮아  있다.

[TREND RADAR]

Twist Design
신선한 자극을 유발하는 반전 디자인

사용자를 착각하게 만드는 작은 눈속임이 신선한 자극과 재미를 유발하는 디자인 요소로 활용된다. 제품이 보유한 표면적인 기능이나 외형보다는 내면적인 가치와 특별한 사용자 경험을 중요하게 부각한다. 반전을 통한 유쾌한 충격을 주는가 하면, 다른 한편으로는 눈속임을 통해 심리적인 욕구를 만족시키며 색다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Redefined Offline Store
사용자 맥락에 맞게 다각화하는 오프라인 매장

오프라인 상점이 사용자의 활동 반경과 맥락 안으로 들어가 사용자가 원할 때 즉각 간편하게 이용한다. 주변 상권, 유동인구, 접근 편의성, 배후 지역의 특성, 집객시설의 유무 등 전통적인 입지 조건에 구애받지 않고 오프라인 매장의 형태와 위치를 다각화한다. 이로써 언제든지 접속할 수 있는 온라인 상점처럼 사용자 맥락에 따라 편리하게 오프라인 상점을 방문한다.

Pet-cenrtinc Design
반려동물에게 친화적인 디자인 

반려동물을 가족 구성원에서 더 나아가 독립적인 주체로 바라보고 대하는 사회적 인식이 보편화된다. 지금까지는 반려인이 반려동물을 잘 키울 수 있도록 사람의 입장에서 필요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했다면 앞으로는 사람과 동등한 입장에서 함께 살아가는 데 있어서 반려동물이 필요로 하는 것들을 제공한다. 반려동물을 그저 보호의 대상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입장을 이해하고 대우하는 제품과 서비스가 등장한다.

Augmented Analog
아날로그의 매력을 강화하는 디지털 기술

오랫동안 이어져온 아날로그 행위가 점차 디지털로 대체되거나 아예 사라지고 있는 가운데, 디지털 기술을 결합해 아날로그만의 감성을 더욱 증강하는 사례가 나타난다. 아날로그의 가치는 그대로 유지하지만, 디지털 요소를 추가함으로써 기존과는 색다른 상호작용 경험을 제공하며, 더 나아가서는 특별한 의미를 가지지 않은 아날로그 행위가 개성적인 인터페이스로 활용되며 새로운 가치를 유발한다.

Sustainable Recycling
지속가능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재활용 생태계

주로 사회 책임 활동의 일환으로 고려했던 재활용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한다. 기업의 이윤 추구와 사회적 책임이 동반돼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에 따라 재활용을 당연시하는 문화가 정착한다. 완제품의 재활용은 물론, 제품의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을 재활용해 새로운 수익원을 개발하는 동시에 친환경을 실천하고,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를 구축한다.

[HIGH CONCEPT]

Make-public Labeling
브랜드의 가치와 감성을 담은 라벨 

기업이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싶은 핵심 메시지를 라벨에 담아 체계화한다. 일반적인 라벨과는 다른 정보와 기준을 제시하므로 신선하고, 한 눈에 파악하기 쉬운 구조로 인해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보통 제품 라벨은 제품명, 제조자, 제조연도, 제조국가, 재활용 및 인증 여부, 주의사항 등의 기본적인 정보가 기재돼 있다. 정형화된 형식과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라벨에 큰 관심을 갖지 않으며, 꼼꼼하게 확인하는 사용자도 드물다. 기업이 지향하는 방향과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자체 개발한 라벨로 단순명료하게 표현한다. 이것은 상품에 특화된 정보와 브랜드의 핵심 가치를 더욱 쉽게 인지하고 공유하는 수단이 된다.

Brewing Appliances
맥주와 함께 하는 즐거운 라이프스타일  

맥주를 마시고 즐기는 경험을 지원하는 소형가전제품이 널리 보급된다. 여전히 대형 브랜드에서 생산하는 맥주를 사먹기도 하지만 크고 작은 양조장에서 생산하는 수제 맥주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생맥주를 마시려고 술집을 방문했던 사람들이 가정용 생맥주 기계를 구매하고, 직접 맥주를 양조해 먹으며 맥주를 커피처럼 대중화된 기호식품의 하나로 즐긴다. 집에서 가까운 사람들과 함께 개인의 취향을 반영해 독특한 매력을 지닌 맥주를 즐기는 행복한 시간을 꿈꾼다.

[Monthly Product Insight]

Monthly Product Insight /October 2017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7.9.21~2017.10.20

메타트렌드 리포트 VOL.94 Rebooting Age

 

[SPECIAL REPORT]

Rebooting Age
라이프스타일을 새롭게 설계하는 써드 에이지

노년기를 앞둔 40대 이상의 써드 에이지(Third Age)가 주요 소비자층으로 부상한다. 보수적으로 변하는 시점으로 인식되던 중년 세대가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개척하며 현재를 즐기려는 더 젊은 성향으로 변화한다. 나이는 들었지만 스스로를 청춘이라고 생각하고, 어린 시절부터 간직해온 꿈을 현실화하는 데서 행복을 느낀다. 그리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오히려 자녀들과 같은 코드를 공유하며 친구처럼 소통한다.

[TREND RADAR]
Brand Streaming
브랜드 친밀감을 향상시키는 실시간 동영상

사용자와 직접 소통하는 실시간 동영상을 프로모션에 활용한다. 홍보용 동영상을 일방적으로 노출하던 전통적인 마케팅 방식에서 벗어나 사용자와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하며 공감을 유발하는 방식으로 전환한다. 단순히 무엇인가를 전달하는 것에 집중하기보다는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한 실시간 동영상을 편하게 향유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등 전략적으로 접근한다.

Story-upcycling
역사성을 강조하는 재활용 제품

재활용 제품에 담긴 이야기를 상품화를 위한 매력적인 요소로 활용한다. 더 이상 쓸모가 없어 버려지는 것에서 새로운 가치를 찾아 용도를 바꾸거나 가공해 다시 사용한다는 개념인 재활용이라는 단어는 이미 수많은 이야기를 내포하고 있다. 하지만 재활용 제품을 홍보할 때에는 친환경적이라는 것을 강조하며 천편일률적인 이야기만을 늘어놓을 뿐이다. 이러한 구태의연한 방법으로는 재활용 제품에 대한 호감을 불러일으키기 어렵다. 오히려 재활용 제품이 본래 가지고 있는 이야기를 설득력 있게 전달하기 위해 스토리텔링에 집중한다.

Sound AR
소리로 현실을 증강하는 기술 

눈으로 보는 감각에서 나아가 소리로 듣는 감각까지 증강한다. 지금까지는 대부분 시각적인 감각에 초점을 맞춰 증강현실을 구현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생각해보면 시각을 증강하기 위해 들이는 노력보다 소리만을 증강하는 편이 훨씬 구현하기 쉽고 실용적이기까지 하다. \시선을 점유하지 않은 채 양손이 자유로운 상태에서 현실의 데이터와 겹쳐서 인터랙티브하게 제공되는 음성, 음향, 음악 정보를 이용한다.

Creative Proteur
전문가급 사용자들의 창의적인 라이프스타일

전문가에 상응하는 지식과 기술을 가진 프로튜어들이 자신의 능력을 드러내고 공유하며 활발하게 활동한다. 프로튜어는 직업적으로 종사하지는 않지만, 특정 분야에 깊이 몰두한 나머지 전문가급 실력과 지식을 갖춘 아마추어를 의미한다. 이들은 단순한 취미가 아닌 체계적인 전문성을 보유하는 것에서 만족감을 느끼며,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콘텐츠 생산 활동을 통해 자신의 존재감을 나타내고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다.

Open-product Service
기성품에 자유도를 부여하는 3D 프린팅 서비스

이전에는 기성품과 액세서리 모두 기업에서 독점 생산해서 판매했다면, 앞으로는 기업은 기본 프레임 위주로 제작하고, 액세서리는 사용자가 3D 프린팅해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한다. 다양한 사용자의 욕구를 모두 만족시킬 수 없는 상황에서 중요한 부분에 역량을 집중하고, 3D 프린팅을 활용해 사용자가 간단하게 개인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사용자를 장기 고객으로 확보한다.

Contextual AR
입체적으로 증강하는 사용자 경험

현실에 디지털 정보를 덧입혀 상호작용하는 증강현실 기술로 신선한 사용자 경험을 전달한다. 기업이 제공하고자 하는 메시지 혹은 경험을 생생하고 입체적으로 증강해주기 때문에 서비스 몰입도가 향상된다. 더불어 사용자의 현실과 실제처럼 겹쳐서 자연스럽게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도 또 다른 이점이다. 늘 휴대하는 모바일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간편하게 증강현실 서비스를 누린다는 가치를 선점한다.

[HIGH CONCEPT]

Omni-channel Food
전자상거래와 결합한 식품 소비 방식

서로 다른 분야의 기업이 협력해 새로운 혁신을 시도한다. 산업의 종류와 특징에 따라 구별되는 각자의 역량이 다른 산업군과 접목되면서 새로운 가능성을 증명한다. 미국의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은 지난 6월, 유기농 식품 유통업체인 홀 푸드 마켓을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온라인 기반의 전자상거래 업체가 오프라인 기반의 식료품 유통 업체를 매개로 오프라인 영향력을 더욱 확장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아마존의 온라인 역량은 지금껏 크게 변화가 없었던 식료품 유통에 있어서 일대 변화를 가져올 가능성이 있다. 식품 안전성에 대한 우려를 상쇄하는 동시에 온라인으로 물건을 주문하고 빠르게 배송 받는 것처럼 식료품을 쇼핑한다. 더 나아가 유통 과정을 단축해 직접 생산하고 공유한다.

Home-integrated Mobility
스마트홈과 통합해 서비스하는 자동차  

자동차가 스마트홈과 통합돼 상호작용하면서 끊김 없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단편적으로 자동차에 연결성을 부여했던 것에서 나아가 집과 통합된 자동차가 움직이는 또 하나의 집이 돼서 스마트홈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동차가 일종의 스마트 가전이 되기 때문에 실내 디자인에서부터 서비스 디자인까지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한다. 다른 가전이나 스마트홈 서비스와 연결해 집 밖이든 집 안이든 사용자가 요구하는 서비스를 즉시 제공하며 사용자의 편의성을 향상한다.

[Monthly Product Insight]

Monthly Product Insight /September 2017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7.8.21~2017.9.20

 

메타트렌드 리포트 VOL.93 Cultural Service Branding

 

[SPECIAL REPORT]

Cultural Service Branding
문화를 통해 지속하는 서비스 브랜딩

상품을 단편적으로 서비스 디자인하는 것을 넘어서 지속가능한 하나의 문화로 발전시킨다. 사람들이 상호작용하며 그들만의 문화를 형성하는 점을 이용해 장기적인 전략에 따라 새로운 문화 상품을 만들어 내거나 아직은 정제되지 않은 문화 현상을 상품과 긴밀하게 연결시킨다. 대중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쉽게 향유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새롭게 발생한 문화가 널리 확산되고 새로운 가치를 확대 재생산하도록 지원한다.

[TREND RADAR]

Empathic Experience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을 향상하는 시뮬레이션

흔히 원활한 인간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서로의 처지를 바꾸어 생각하는 역지사지의 중요성을 강조하곤 한다. 하지만 이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타인에게 쉽게 감정 이입하는 공감 능력은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고 협력해야 하는 현대인들에게 매우 유용한 감성 지능(Emotional Intelligence) 가운데 하나이다. 이를 개발하기 위해 일시적으로나마 타인이 돼보는 경험을 해본다. 타인의 입장을 내 일인 것처럼 경험하면서 나 자신을 좀 더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세상을 보는 눈을 넓힌다.

Cardboard Materializing
비즈니스적으로 활용하는 골판지

골판지는 평평한 판지에 물결 모양의 골심지를 붙인 판지를 의미한다. 비교적 제작하기 쉽고, 비용이 적게 들며, 무게가 가벼우면서도 내구성이 좋기 때문에 물건을 포장해 보관하거나 운반할 때 많이 사용하는 소재 중 하나이다. 이러한 골판지를 서비스 디자인, 마케팅 등 다양한 영역에서 고객 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한 용도로 활용한다. 더 나아가 골판지의 특징을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가 등장한다.

Sway Design
사회문화적 편견을 극복하는 디자인 

디자인은 사물의 기능적인 측면만이 아니라 사람들의 의식과 문화를 모두 담고 있어 특정한 사회문화적 인식을 반영한 제품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면서 편견을 공고히 할 수 있다. 막연하게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해 디자인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로 인해 잘못된 편견을 형성하고 특정 대상을 일정한 틀 안에 가두어 일방적으로 규정할 수도 있다. 때문에 디자인의 역할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대상을 바라보는 시선에 있어 부당한 편견이 내재돼 있지 않은지 질문하는 일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Actuative Contents
신체 활동을 장려하는 콘텐츠 서비스

신체 활동을 유도하는 콘텐츠를 통해 나도 모르게 간단하게 움직이며 기분을 환기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즐긴다. 격렬한 운동이 아니더라도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신체는 물론 정신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신체 활동량이 매우 부족하다. 그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만 시선을 고정하고 인터넷 서핑에 몰두하는 경우가 많다. 사람들이 몰입하는 이러한 콘텐츠를 활용해 스스로 움직이도록 독려한다.

Everyday Art
일상에서 부담 없이 만나는 순수 예술

젊은 세대의 일상 속으로 들어 가서 순수 예술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독특한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조용한 마케팅을 전개한다. 접근하기 쉽고 자극적인 대중 문화에 익숙한 젊은 세대일수록 순수 예술을 어렵고 지루하다고 치부해 버린다. 젊은 세대의 소통 방식과 문화를 접목해 예술 작품을 가지고 놀고, 상호작용하도록 지원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순수 예술을 홍보한다.

Disruptive Design
전통적인 관습을 뒤집는 리디자인

어떤 행위에 대한 근본적인 목표에만 집중해 제품의 형태나 사용 방법 등을 다시 생각한다.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처음부터 다시 디자인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발상을 발견하고 제안한다. 사회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기존과는 다른 환경이 조성되고, 새로운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이 나타난다. 하지만 대부분의 상품들은 관성적으로 과거의 형태와 사용 방법을 고수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정형화된 사고의 틀을 깨는 것만으로도 다양한 혁신의 기회가 존재한다.

[HIGH CONCEPT]

Redefined Fidget
서비스디자인의 구성요소가 되는 피짓

오래된 개념이자 행태인 피짓을 역발상해 재디자인해 제품을 차별화하는 신선한 경험 요소로 활용한다. 2016년 8월, 여러 종류의 피짓 요소를 하나의 큐브에 담은 장난감, 피짓 큐브(Fidget Cube)가 기록적인 액수로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해 화제가 됐다. 피짓이란 초조, 지루함, 흥분 등으로 인해 한시도 가만히 있지 않고 꼼지락거리는 행동을 가리키는 말이다. 뚜렷한 목표 의식 없이 특정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반복하기 때문에 지금까지는 고쳐야 할 좋지 않은 버릇으로 치부돼 왔다. 그런데 이것을 사람들의 재미를 돋우거나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건강을 관리하는 것과 같은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한다.

Foodtaining Restaurant
음식과 창의적인 놀이 경험을 결합한 레스토랑  

음식의 특성을 살린 재미 요소를 결합해 오감을 만족시키는 식사 경험을 제공한다. 식당에 들어서는 순간에서부터 주문, 포장, 이후 식사에 이르기까지 통합적으로 세심하게 서비스 디자인해 인상적인 브랜드 경험을 선사한다. 정형화된 주문 방식과 평면적인 식사 경험에서 벗어나서 뚜렷한 개성이 드러나기 때문에 흥미롭고 신선하다. 특히, 매장 밖에서 식사 경험이 이루어지는 테이크아웃 전문점의 경우에는 통일성 있는 사용자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Monthly Product Insight]

Monthly Product Insight /August 2017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7.7.21~2017.8.20

메타트렌드 리포트 VOL.92 Zero-net Energy

 

[SPECIAL REPORT]

Zero-net Energy
공공 에너지에 의존하지 않는 사용자           

다양한 에너지 수확 기술이 실용화돼 대량으로 생산되는 공공 에너지 대신에 일상 속에 숨어 있는 에너지를 활용하는 사례가 늘어난다. 그리고 사용자가 직접 필요한 에너지를 생산해서 사용하는 에너지 시장이 형성된다. 사용자는 특별히 의식하지 않은 채로 지속적으로 에너지를 공급받거나 반대로 에너지 수확 과정을 감각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로 전환해 경험한다. 더 나아가 많은 양의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고서도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려는 시도가 이어진다.

[TREND RADAR]

Experience Optimization
최상의 첫 경험으로 각인하는 홍보방식

상품의 매력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최적의 환경과 상황을 연출해 상품을 처음 경험하는 순간을 최상의 경험으로 각인한다. 소비자는 가장 이상적이면서도 개인적인 방식으로 상품을 경험해보는 기회를 통해 상품이 가진 효용과 편의를 단번에 느끼며 몰입한다. 기업도 잠재고객들이 상품의 샘플을 알아서 체험하도록 방치하지 않고 기업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신상품을 매력적으로 포장한다.

Kids Stoduct
이야기로 호소하는 키즈 브랜드

아이들이 좋아하는 이야기를 담아 어린이용 제품을 만든다. 제품 자체가 이야기 속의 캐릭터가 되기 때문에 아이들은 제품에 대한 어떠한 선입견 없이 재미있는 이야기의 일부로 제품을 받아들인다. 감성적이고 충동적인 아이들의 주의를 이야기에 돌려 아이들이 좋아하지는 않지만 도움이 되는 제품들을 사용하도록 유도한다. 또한, 이야기가 담긴 제품은 그 자체만으로도 부모와 아이를 연결해주는 매개체가 되기도 한다. 이야기를 들려주는 부모와 그것을 통해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아이가 함께 대화하며 친밀하게 소통하는 계기가 된다.

Degenderizing
성별을 구분 짓지 않으려는 움직임 

남녀 평등을 주장하는 차원을 넘어서 다양성을 인정하며 성 정체성을 개인의 개성으로 바라보는 사회 분위기가 성숙한다. 남성과 여성으로 성별을 구분 짓지 않고 제 3의 성을 선택하고 개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성 정체성을 자유롭게 활용하기를 원한다. 이에 편승해 모든 종류의 성 정체성을 포괄할 수 있는 중성적인 면모를 부각하거나, 성 정체성은 그대로 두되 분명하게 구분하기보다 선택 사항으로 남겨두며 다양한 성 정체성을 고객 서비스 차원에서 지원한다.

Architectural Approach
건축학적으로 접근하는 제품 디자인

일상을 확장하는 새로운 미디어를 통해 현실과 가상을 혼합하거나 온전하게 가상으로 구축한 공간에서 일상을 누리기 시작한다. 그 중에서도 3차원의 공간을 다루는 건축학은 제품을 바라보는 시선을 입체적으로 변화시키며, 새로운 기능과 디자인을 발굴하는 데 영감을 준다. 디자인의 영역을 구분하지 않고 융합하는 과정을 통해 색다른 효용과 디자인적인 가치를 발견한다.

Vision Interface
사용자와 서비스를 연결하는 이미지 인식 기술

사진과 동영상에서 추출한 이미지는 문자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복잡한 감정과 상황을 빠르고 간편하게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타인과 의사소통하기 위한 수단을 넘어서 사용자와 다양한 서비스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의 하나로 이미지를 활용한다. 실시간으로 이미지를 분석하는 인공지능과 각종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데이터베이스를 결합해 이미지만으로도 필요한 서비스를 바로 이용한다.

Morphologic Value
형태의 변화로 실현하는 혁신

단순함을 추구하는 미니멀리즘(Minimalism)이나 플랫 디자인(Flat Design) 등으로 인해 오히려 형태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과도한 장식성을 배제했기 때문에 대상의 순수한 형태가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이다. 형태는 사물을 구별해줄 뿐만 아니라 색감과 질감을 느끼고, 그것의 기능과 혜택까지도 미루어 짐작하게 해준다. 상품군 별로 어느 정도 유형화돼 있는 형태를 바꾸는 것은 상당히 모험적이지만, 사람들이 사물에서 기대하는 바까지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이 있어 효과적이다.

[HIGH CONCEPT]

Upcycle-ready Products
업사이클링 방안을 함께 제시하는 제품

제조사가 신상품을 출시하면서 원래의 용도 이외에 상품의 가치를 확장해서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제시한다. 제품을 충분히 사용한 이후에는 사용자가 알아서 재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수명이 다한 제품의 새로운 쓰임새를 찾는 프로그램을 포함해 상품을 구성한다. 제품의 가치가 하락했다고 생각하는 시점에 사용자가 자발적으로 업사이클링에 참여하며 제품이 가지고 있는 잠재 가치를 재발견한다. 사람들이 자신만의 창의적인 발상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홍보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Tangible Contents
물리적인 현실과 연결된 디지털 콘텐츠 

지금까지는 현실과 가상이 완전히 분리된 채로 존재해왔다. 혹은 성격이 전혀 다르다고 생각해왔다. 그런데 최근에는 가상현실이나 증강현실을 접하게 되면서 현실 세계에서의 행동이 가상 세계에도 즉시 영향을 미치는 경험을 하기 시작했다. 이윽고 가상과 현실의 유기적이고 부드러운 연결감은 매우 재미있는 사용자 경험으로 인식되며, 차별화된 상호작용으로 각광받는다. 때로는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점차 사라져 가고 있는 아날로그 문화를 재현하는 것 같은 독특한 경험을 디자인하기도 한다.

[Monthly Product Insight]

Monthly Product Insight /July 2017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7.6.21~2017.7.20

메타트렌드 리포트 VOL.91 Super Smart

 

[SPECIAL REPORT]

Super Smart
보이지 않는 기술을 지향하는 슈퍼 스마트            

사람이 편안하게 느끼는 스마트를 구현한다. 스마트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인공지능 기술에도 다양한 수준이 있다. 기능적이지만 차가운 편의가 아니라 따뜻하게 감싸 안는 감성적인 편의를 제공한다.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인공지능이 알아서 작동하면 매우 편리할 것 같지만, 실제로는 불쾌감을 야기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인공지능에 대한 통제력을 갖고, 사람이 기대하는 범위 안에서 편안하게 서비스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TREND RADAR]

Living Meditation
일상화되는 짧은 명상

특별한 장소에서 수행 방법을 배워야 하기 때문에 일상에서는 실천하기 어렵다고 느껴졌던 명상이 생활 속에 내재된다. 일부러 명상 프로그램에 참여하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일상 생활 중에 가볍게 명상하며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습관처럼 명상을 실천하고자 고안한 간단한 명상법들이 일상 제품에 도입되면서 주변에서 쉽고 간편하게 정신적인 위안을 얻는다. 간단하게는 자주 사용하는 제품의 맥락을 고려해 명상 기능을 넣는다. 또는 명상의 개념을 유연하게 적용해 제품을 디자인함으로써 자연스럽게 명상을 경험한다.

Moment House
사용자 욕구에 맞게 공간을 활용하는 스몰 하우스

일정 기간 집을 대여한다는 개념에서 나아가 언제든지 간편하게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는 스몰 하우스가 각광받는다. 사람들의 집을 대하는 태도가 변화함에 따라 각종 서비스와 결합된 주택이 증가한다. 또한, 독특한 형태와 기능을 가진 작은 집에 현재의 욕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담아낸다. 일종의 패션 아이템처럼 취향에 맞게 선택하며 가벼운 마음으로 집을 공유하고, 가전제품처럼 목적에 따라 집의 기능을 활용한다.

Assisted Communication
증강되는 장애인의 온·오프라인 의사소통 

의사소통은 삶을 영위하는 데 있어서 타인과 관계를 맺고 유지하기 위한 필수적인 수단이다. 이것에 불편을 겪는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해주거나 보완하는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현실화된다. 특히, 인간의 활동 범위가 가상공간은 물론, 증강된 공간으로까지 넓어지는 현실을 고려한다. 인공지능과 같은 첨단 기술의 혜택을 공유함으로써 인도주의적인 측면에서 사회에 기여하고, 기업 입장에서는 고객 층을 확장해 브랜드 가치를 공유한다.

Rebranding
젊은 층에게 다가가는 전통적 브랜드

장수 브랜드가 가진 고유의 개성과 젊은 층이 좋아하는 스타일과 감각을 더해 젊음과도 어울리는 브랜드로 리브랜딩한다. 장기적으로 존속한 브랜드의 정체성은 특별하지만, 이것이 젊은 세대의 관심사에서 멀어진다면 과거의 브랜드로 인식돼 고리타분하고 촌스럽게 여겨질 수 있다. 노화된 브랜드를 다시금 재활성화하기 위해 젊은 세대의 코드를 적극적으로 차용한다. 그들에게 익숙한 소통 채널을 활용하거나 라이프스타일의 특징을 반영해 더 단순하고 가볍게 교류한다.

Car Servitization
자동차의 서비스 플랫폼화

자동차를 소유하기보다 공유하고, 이동수단이라기보다 생활공간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자동차 비즈니스의 전략을 완성차 판매에서 각종 서비스의 구현으로 전환한다. 전기 자동차, 자율 주행 자동차 등 기술의 발달로 자동차의 형태에서부터 운전 행태 등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이 변화하고 있다. 소비자를 위한 맞춤형 공간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사업자들을 위한 상업적 공간을 더욱 체계적으로 제조해 판매한다. 비즈니스적인 공간으로 자동차를 바라보고, 지속가능한 자동차 비즈니스를 연구해야 할 시점이다.

[HIGH CONCEPT]

Emotive Appliances
일상에 감성을 불어넣는 가전제품

인테리어와의 조화를 고려한 디자인을 넘어 가전제품임을 숨기고 공간 안에 녹아 들어 인테리어 소품 같은 디자인을 채택한다. 때문에 원래의 편의 기능은 충실하게 수행하면서도 외관 상으로는 전혀 전자제품임을 알아차릴 수 없다. 지금까지는 가구처럼 주변 환경과 어울리도록 디자인했다면, 이제는 가전제품에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감성을 더한다.

 

Sphero Business
제품 속성 기반으로 브랜드를 확장하는 로봇 장난감 

프랑스의 스피로는 로봇과의 상호작용을 즐기고 직접 만들어보는 경험을 좋아하는 사용자들의 욕구와 습관의 변화를 포착하고, 로봇 장난감이라는 제품의 속성을 이용해 성공적으로 캐릭터와 교육 시장에 진출한 로봇 장난감 제조사이다. 독특한 제품의 속성을 브랜드 확장의 수단으로 활용해 체계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고, 브랜드를 확장해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환경을 구축한다.

[Monthly Product Insight]

Monthly Product Insight /June 2017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7.5.21~2017.6.20

메타트렌드 리포트 VOL.90 Ambient Healthcare

[SPECIAL REPORT]

Ambient Healthcare
건강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생활 환경        

일상적으로 건강을 염려하며, ‘건강’을 기준으로 상품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 사용자를 중심으로 건강을 고려해 주변 환경을 설계하고, 물건을 제작한다. 특별히 명령하거나 설정하지 않아도 사용자의 건강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주변 환경을 바꾼다. 이로써 자연스럽게 건강한 습관을 유도하며, 사용자가 스스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TREND RADAR]

Augmented Multimedia
디지털로 증강한 멀티미디어 소통

텍스트와 사진을 넘어 동영상으로 일상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더욱이 이제 동영상은 증강현실과 같은 혼합현실 환경 하에서 디지털 요소를 자유롭게 결합해 상상력을 3D 공간에서 실현하는 미디어로 발전한다. 사람들은 상상과 가상을 현실화하는 증강된 멀티미디어를 가지고 놀며 소통한다.

Useful Blocks
블록 장난감의 실용적인 진화

블록 장난감은 단순한 형태와 사용법으로 쉽게 가지고 놀 수 있으면서도 무한한 조합을 통해 사고력과 상상력을 확장할 수 있어 어린이는 물론, 성인들도 좋아하는 장난감 중의 하나이다. 간편하게 조립하고 해체하는 과정이 제공하는 놀이와 교육적인 가치를 넘어 블록 장난감으로 만든 입체물을 실제 생활에서 사용하며 실용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블록 장난감을 실생활과 연결해 실용적인 경험 교육을 위한 수단으로 이용한다.

Robotic Trainer
스포츠 훈련을 돕는 인공지능 로봇 

프로 스포츠가 비즈니스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다양한 분야와 활발하게 융합되고 있다. 그중 하나가 인공지능과 결합한 지능화된 훈련이다. 고도화된 데이터 분석과 예측이 가능한 인공지능이 가상 코치가 되어 선수들의 훈련 계획을 설계하거나 인공지능을 탑재한 로봇이 가상의 훈련 상대가 되어 실전과 다름 없는 훈련을 지원한다.

Crowdmaking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크라우드메이킹 경험

다양한 사용자가 자신만의 가치를 투영할 수 있는 참여를 통해 하나의 콘텐츠를 완성한다. 단순히 잉여 자원을 나누는 것이 아니라 타인과 함께 콘텐츠를 만들어가는 그 자체에 집중한다. 각 참여 주체들의 자발적인 활동을 장려하고, 구성원 간의 즉각적인 상호작용으로 생동감 있는 크라우드메이킹 경험을 누린다.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이 즐겁다.

Virtual Reality Promotion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는 가상현실 마케팅

가상현실 기술이 게임, 영화와 같은 엔터테인먼트 영역을 넘어 창작, 쇼핑, 여행, 교육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기 시작하면서 마케팅 분야에서도 가상현실을 새로운 홍보 매체로 받아들인다. 이에 따라 가상현실로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해 마케팅적인 효과를 노리는 사례가 증가한다.

[HIGH CONCEPT]

Intelligent E-commerce Platform
인공지능 비서가 서비스하는 패션 쇼핑 플랫폼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3D 카메라 등 최신 기술과 트렌드를 적절히 조합한 양질의 서비스를 개발하고, 스마트한 사용자 경험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인다. 이때, 사용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생활에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여러 디바이스와 서비스를 융합해 하나의 유기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완성한다. 디바이스가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술을 이용해 다양한 틈새 비즈니스 시장을 포착한다.

Hyper-personalized Appliance
개인 단위로 환경을 최적화하는 퍼스널 가전 

가정과 사무실 같은 전체 공간을 서비스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개인의 활동 반경만을 책임지는 환경가전이 늘어난다. 단순히 크기만 축소하고 휴대성을 강화하기보다는 마이크로한 영역에서 개인에 맞는 쾌적한 환경을 구축한다. 공간 전체의 공기를 정화하거나 냉방 또는 난방하지 않고 개인이 움직이는 이동 경로를 따라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

[Monthly Product Insight]

Monthly Product Insight /May 2017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7.4.21~2017.5.20

메타트렌드 리포트 VOL.89 Reframing

[SPECIAL REPORT]

Reframing
다각적으로 혁신하는 리프레임 전략

제품에 대한 전형적인 시각을 유보하고 여러 기준으로 프레임을 재설정함으로써 제품의 잠재 가능성을 새롭게 발굴한다. 프레임(Frame)이란 세상을 바라보는 틀을 가리키는 것으로, 우리가 제품을 바라볼 때에도 이러한 프레임이 작동한다. 반대로 말하면, 지금까지의 프레임을 버리면 신선하고 혁신적인 개념을 구상해낼 수 있다. 리프레임 전략을 통해 더 이상 새로울 것이 없어 보이는 것에서 혁신의 요소를 발견해서 그것을 상품화한다.

[TREND RADAR]
Location-based AR Promotion
증강현실 콘텐츠와 결합한 위치 기반 프로모션

오프라인의 특정 지점에서 사용자의 데이터와 오프라인 공간의 특성을 반영한 쇼핑 콘텐츠를 통해 사용자와 상호작용한다. 다만 직접 방문한 특정 위치는 사용자의 쇼핑 동선이나 사용 경험과 매끄럽게 부합해야 한다.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혹은 재미있게 느끼는 증강현실 콘텐츠와 광고를 결합해 자연스러운 동선과 맥락에 근거한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Branded Making
브랜드 애착 감정을 유발하는 만들기 경험

만들기를 하나의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한다. 만들기 경험으로 사용자에게 브랜드를 구체적으로 설명함으로써 사용자가 브랜드의 가치를 체화하고, 관계를 지속해서 유지하도록 만든다. 제품을 직접 만들어 보고 노는 것과 같은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사용자와 장기적인 유대 관계를 형성한다.

Masculine Code
남성성을 강조하는 경험 디자인 

남성이 주요 소비자층으로 부상하면서 상품 기획과 마케팅 전략에서 차별화 요소로 남성적인 성질을 활용하는 사례가 늘어난다. 남성들이 가지고 있는 여성다움과는 뚜렷이 구분되는, 전형화된 남성성에 대한 동경의 심리를 이용해 제품에 남성적인 요소를 포함하거나 남성성이 드러나는 사용자 경험을 설계한다. 남성 소비자의 특성 중 하나인 남성성에 대한 밀도 있는 접근을 통해 상품을 매력적으로 포장한다.

Salesbot
적시에 구매 욕구를 포착하는 인공지능 판매원

지금까지 정적이었던 사물들이 스마트해지는 것을 넘어서 물리적인 동작을 더해 로봇화되며 동적으로 진화한다.  로봇이란 외부 환경을 인식하고 상황을 판단해 자율적으로 동작하는 기계를 가리킨다. 그런데 인간의 소통 방식을 흉내 내는 로봇화된 사물들과 친근하게 소통하는 기회가 늘어나면서 로봇과 일반 사물을 구분할 수 없게 된다. 사물의 기능을 로봇화함으로써 편리한 사용감 혹은 감성적인 사용자 경험을 차별화 요소로 내세운다. 로봇화된 사물들과 상호작용하며 새로운 관계를 정립한다.

Robotics of Things
스마트화를 넘어서 로봇화되는 사물

지금까지 정적이었던 사물들이 스마트해지는 것을 넘어서 물리적인 동작을 더해 로봇화되며 동적으로 진화한다.  로봇이란 외부 환경을 인식하고 상황을 판단해 자율적으로 동작하는 기계를 가리킨다. 그런데 인간의 소통 방식을 흉내 내는 로봇화된 사물들과 친근하게 소통하는 기회가 늘어나면서 로봇과 일반 사물을 구분할 수 없게 된다. 사물의 기능을 로봇화함으로써 편리한 사용감 혹은 감성적인 사용자 경험을 차별화 요소로 내세운다. 로봇화된 사물들과 상호작용하며 새로운 관계를 정립한다.

[HIGH CONCEPT]
Drone Station
드론 비즈니스를 활성화하는 드론 정거장

사람이 탑승하지 않는 무인 이동수단이 증가하고 있다. 드론 역시 항공은 물론 육상, 해상까지 활용 범위가 넓어지고 있으며, 현재는 한정된 지역이나 특정한 목적으로 상용화되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목적지 설정, 임무 부여, 배터리 충전, 기기 점검 등을 위한 정거장이 필요하다. 드론의 관리와 운용을 위해 기존의 건축물이나 구조물을 변형해 활용한다. 사람들 가까이에 위치하는 드론 정거장이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거점이 된다.

Self-cleaning Products
살균 기능으로 위생을 관리하는 제품 

제품 자체에 위생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내장해 사용자의 건강을 지킨다. 신체적인 안전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를 제품에 반영함으로써 제품의 가치를 향상시키고, 이러한 기능이 없는 일반 제품과 차별화한다. 이러한 제품을 사용하면 별도로 살균 및 세척할 것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편리하다. 단지 제품을 사용하는 것만으로 위생과 안전을 확보하고, 동시에 심리적인 안정 효과까지 누린다.

In-store Manufacturing
즉석에서 제조해 판매하는 오프라인 매장  

소비자 근처에 생산 기지를 두고 변화하는 소비자 욕구에 빠르게 대응하는 것을 넘어서 제조와 판매를 통합해 하나의 서비스로 제공한다. 이에 따라, 소비자의 주문에 따라 그 자리에서 제품을 제조하는 판매점이 등장한다. 그리고 여기에 적합한 제품 라인을 개발하고, 판매 방식이나 서비스 내용을 다시 설계한다. 현장에서 일대일로 맞춤 상담하고, 제품의 제조 과정을 공개하기 때문에 신뢰를 준다.

[Monthly Product Insight]

Monthly Product Insight /April 2017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7.3.21~2017.4.20

메타트렌드 리포트 VOL.88 Sustainable Lifestyle

[SPECIAL REPORT]

Sustainable Lifestyle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지원하는 디자인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실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을 골라 오래 사용하고 적게 소비하는 것이다. 그러나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소비하지 않고 살아갈 수는 없다. 사람들은 더 좋은 상품을 구입하기 위해 더 많은 자원과 노력을 투입한다. 하지만 상품을 소유하는 것보다 경험을 중시하며, 경제적으로 쇼핑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소모적인 소비를 지양하고, 한 번 구입한 물건을 가능하면 오래 사용하는 방안을 강구하기 시작한다.

[TREND RADAR]

Brand Socioactivism
사회 문제에 대해 발언하는 상품들

기업들이 자사의 상품을 통해 오랫동안 해결되지 않고 있는 각종 사회 문제에 대해 발언한다. 오늘날 기업은 경제적인 면뿐만 아니라 사회·정치적인 면에서도 사람들의 생활에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이러한 사회적 역할을 인지하고 더 바람직한 사회를 만드는 데 동참한다. 일상적인 소비 생활 중에 사회 문제를 다시 한 번 생각하고, 기업의 사회적 발언에 공감하며 동조한다.

Universal Manipulator
일상에서 다양하게 응용하는 로봇팔 

로봇팔을 응용해 생활의 편의를 증진하며, 일상의 다양한 순간에 로봇팔을 사용한다. 로봇팔은 인간의 팔처럼 동작할 수 있는 기계적인 장치로, 1960년 대부터 주로 산업 현장에서 사용돼왔다. 로봇팔이 사람을 대신해 신속 정확하게 여러 가지 임무를 수행한다. 로봇팔과 연결된 손을 통해서는 관절을 이용한 풍부한 운동성을 바탕으로 섬세한 업무가 가능하다.

Kidative Furniture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가구 

아이의 성장에 따라 그에 맞게 변형하는 가구 디자인을 통해 가구와 아이 간의 관계를 감성적으로 전환한다. 아이의 성장사를 담고 있는 가구는 단순한 물건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가구가 추억을 나눌 수 있는 소중한 친구의 개념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가구의 기능 역시 다양화해 연령별로 필요한 정서적인 부분을 함께 배려한다.

Micro-FinTech
짧은 순간에 거래하는 금융 서비스

찰나의 순간을 포착해 사람들이 무시하는 적은 금액을 저축하거나 투자할 기회를 제공한다. 혹은 기부를 유도한다. 사람들이 별로 신경 쓰지 않는 잉여 자본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마이크로한 영역에서도 금융 시장을 활성화한다. 비의도적으로 발생하는 금융 거래가 의미 있는 가치를 생산하며, 금융 활동에 대한 기분 좋은 경험을 선사한다.

Co-creative Platform
제조 중심의 협력적인 서비스 플랫폼

제조사가 전략적으로 서비스를 기획해 사용자 또는 유관 기업과 협력함으로써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 만족을 실현한다. 일시적이고 단편적인 서비스 디자인에 그치지 않고 서비스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지속가능한 가치를 생성한다.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것들을 서비스 플랫폼 안에서 통합적으로 제공하며 더욱 친밀하고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한다.

[HIGH CONCEPT]

Sensory Converter
감각을 속여 건강을 지키는 아이디어

음식을 먹을 때 느끼는 원래의 미각을 속여 새로운 감각으로 음식을 경험한다. 즉, 맛이 없다는 부정적인 느낌을 긍정적으로 치환해 건강과 같은 소정의 목적을 달성한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별도의 큰 노력을 들이지 않고도 간편하게 건강을 지키고, 식단을 관리할 수 있다.  건강에는 좋지만 맛 없는 음식도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미각을 속인다.

MR Learning
혼합현실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 

가상과 현실을 적절하게 융합하는  혼합현실로 현실성을 강화해 추상적인 개념의 이해를 돕는다. 단순히 실제 현실에서 혹은 가상현실 속에서만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가상과 현실을 넘나드는 끊김 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한다. 직접 만들고 급우들과 협업하며, 이론과 실습을 겸한 인터랙티브한 학습을 경험한다.

[Monthly Product Insight]

Monthly Product Insight /Mar.2017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7.2.21~2017.3.20

메타트렌드 리포트 VOL.87 Data-driven Ecosystem

[SPECIAL REPORT]

Data-driven Ecosystem
데이터 중심의 비즈니스 생태계

기업들이 커뮤니케이션 도구였던 SNS를 고객과 만나는 채널로 활용하면서 미디어 기업화되었던 것처럼 앞으로는 모든 기업들이 데이터를 다루는 데이터 기업으로 거듭난다.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활용하는 과정에서 비즈니스가 성립되고, 확장되고, 움직인다. 충분히 많은 데이터 자산을 확보하고, 그것에서 잠재적인 가치를 이끌어낼 수 있는 역량을 가진 기업들이야말로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가진다. 앞으로는 담당 부서뿐만 아니라 전 직원들이 데이터에 대한 이해를 필수적으로 갖춰야 한다.

[TREND RADAR]

Coexistence Design
시니어의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디자인

시니어로 살아가는 기간이 늘어나면서 건강하고 활동적으로 생활하는 시니어의 숫자 역시 증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고령자에 대한 기존의 편견에서 벗어난 역동적인 노인상이 부상한다. 따라서 고령자만을 위한 디자인을 구별할 필요 없이 시니어들의 다양한 심리적, 감정적, 정신적 특징을 반영한 제품 디자인이 요구된다.

Vertical Advertizing
전문 서비스를 통해 경험하는 광고 

광고를 위한 채널을 특정하지 않고 전문 서비스를 광고 미디어로 활용한다. 사용자의 취향이 분화되고, 쉽게 관심사가 달라지는 미디어 환경에서는 광고를 보고, 관심을 갖는 방식 자체가 달라진다. 전문 서비스를 홍보 채널로 활용하면 사용자에게 더욱 신선하게 다가갈 수 있고, 채널의 특성을 활용해 서비스를 제공하듯이 광고를 제공함으로써 독특한 인상을 남길 수가 있다.

VR Learning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경험 교육 

학습을 위한 공간에서부터 커리큘럼까지 전부 가상현실로 시뮬레이션해 기존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교육한다. 시뮬레이션(simulation)이란 현실 세계와 유사한 환경 혹은 상황을 조성해 모의하는 것이다. 가상현실에서는 현실을 복제하거나 상상을 현실화하는 등 표현 방식에 제약이 없다. 여기에 상호작용 요소를 더해 몰입적인 경험 중심의 교육 환경을 구축한다.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스스로 학습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세계를 창조해나간다.

Digital Ethics
초연결 사회의 디지털 윤리

사람들이 삶을 영위하고 타인과 관계를 맺는 공간이 디지털로 확장됨에 따라 새로운 환경에 맞는 디지털 윤리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게다가 앞으로는 사람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로봇과도 교류해야 하므로 온·오프라인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환경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다.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디지털 상에서 원활하게 소통하기 위해 윤리적인 장치를 마련함으로써 더욱 풍요롭고 안전한 디지털 사회를 만든다.

[HIGH CONCEPT]

MR Storytelling
혼합현실 스토리텔링을 지원하는 서비스

현실과 가상을 융합한 혼합현실을 하나의 즐길거리로 가지고 놀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한다. 혼합현실 콘텐츠를 쉽게 제작할 수 있는 도구와 커뮤니티, 장터 등의 서비스 플랫폼을 지원함으로써 창의적인 상상력이 발현되고, 혼합현실로 구현한 다양한 이야기가 생성된다. 사용자는 혼합현실 콘텐츠로 색다른 경험을 만끽하고, 기업은 그것을 매개로 고객과의 접점을 확보하며 자사의 상품을 홍보한다.

Robot-barista Cafe
로봇 바리스타의 프리미엄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 

로봇과 인공지능 기술을 커피 전문점 서비스에 융합한다.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커피의 품질과 맛을 균일화하고, 로봇이 스페셜티 커피를 빠르고 간편하게 마실 수 있도록 서비스한다. 합리적인 가격과 한결 같은 서비스로 커피 애호가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를 가속화한다.

[Monthly Product Insight]

Monthly Product Insight /Feb.2017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6.1.21~2017.2.20

메타트렌드 리포트 VOL.86 Trans-learning

[SPECIAL REPORT]

Trans-learning
함께 참여하고 만들어가는 교육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주변의 것들에 호기심을 갖고 스스로 커리큘럼을 설계해 학습하는 능동적인 자세를 갖춰야 한다. 자연의 원리와 사물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것을 응용해 자신만의 생각으로 정립한다. 여러 지식을 융합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조율하는, 창의력과 상상력으로 정답이 없는 문제를 해결한다.

[TREND RADAR]

Small Businessware
1인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맞춤 디자인

회사나 단체에 소속된 일원이 아닌 개인이 독자적으로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1인 기업이 증가하면서, 이들을 위한 맞춤 디자인 상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난다. 개인의 작업 유형에서부터 작업 동선, 더 나아가 지극히 개인적인 취향까지 고려해 작업 도구와 작업 환경을 맞춤형으로 제작한다. 기존에 전문가를 위한 제품이 따로 존재하지 않았던 영역까지도 새로운 맞춤형 상품군을 형성하며, 더욱 세심한 초개인화로 1인 비즈니스를 지원한다.

Connected Selfie
사용자 경험을 확장하는 셀카 커뮤니케이션 

셀카가 개인적인 차원에서 벗어나 다양하게 외연을 넓힌다. 재미있게 셀카를 촬영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에서 나아가 셀카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설계한다. 더욱 재미있게 셀카를 촬영하고, 셀카를 이용해 유희하는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사용자와의 접점을 확장한다.

Primitive Luxury
의외의 영역에서 새롭게 발굴하는 럭셔리 

생각지도 않았던 상품군에서 럭셔리 요소를 발굴해 색다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다양한 제품군의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을 고급화해 나만의 특별한 가치를 소비하는 사용자에게 맞는 럭셔리한 가치를 제공한다. 평균적인 제품에서 약간 고급스러운 것이 아니라 그것들과는 확연하게 구별되는 본질적인 럭셔리로 승부한다. 누구나 마음 속에 존재하는 럭셔리한 가치를 어떤 제품이든 접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둔다.

Creative X-sports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산하는 익스트림 스포츠

위험한 모험을 즐기는 익스트림 스포츠가 1인칭 시점의 영상 공유 문화, 안전 장비의 발전, 첨단 기술과의 융합 등으로 인해 더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그 이면에는 남들과는 구별되는 특별함을 과시하고자 하는 욕구와 신체적인 한계를 넘어서는 과정을 통해 더 큰 자극과 흥분을 느끼고자 하는 심리가 내재돼 있다.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은 쉽게 유대하며,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직접 기구를 만들면서 그들만의 레저를 즐긴다.

Smart Signage
사용자의 참여와 관계 형성을 유도하는 스마트 광고

일방적으로 광고하던 옥외광고가 실시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양방향으로 커뮤니케이션하며 스마트한 접점으로 거듭난다. 오프라인에서 디지털 사이니지를 이용해 짧지만 임팩트있는 맞춤형 브랜드 경험을 제공한다. 고화질 디스플레이와 각종 센서를 기반으로 자연스럽게 사용자를 참여시키고, 짧게나마 주의를 환기하는 강렬한 메시지를 전달해 화젯거리를 양산한다. 사용자와 맥락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광고로 사용자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몰입적인 브랜드 경험을 지원한다.

[HIGH CONCEPT]

3D-print molecular cooking
3D 프린팅을 접목한 분자 요리

과학적인 접근 방법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요리를 창조하는 데 3D 프린터를 활용한다. 3D 프린터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물체의 색과 질감, 모양 등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조작해 바로 프린팅할 수 있다. 이러한 3D 프린팅 기술을 분자 요리와 접목해 누구나 손쉽게 분자 요리를 경험하는 것은 물론, 상상력을 극대화한다. 이전과는 다른 방법, 의외의 조합 그리고 개인화한 음식으로 요리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창의적인 요리를 즐긴다.

Home Gardening Appliance
홈 가드닝을 위한 세컨드 가전

사용자가 직접 채소를 키우고, 수확해 바로 먹을 수 있는 능동적인 홈 가드닝에 대한 욕구가 다양해지면서 이를 위한 세컨드 가전이 발전한다. 그리고 데이터와 센서를 바탕으로 스마트하게 가드닝하는, 홈 가드닝 가전제품이라는 새로운 분류가 등장한다. 일상 생활에서 신선한 먹거리를 원하는 만큼 건강하게 소비하고 싶은 욕구를 홈 가드닝 가전을 통해 충족한다.

[Monthly Product Insight]

Monthly Product Insight /Jan.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