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트렌드 2017 BM 트렌드

2017년에 비즈니스 모델을 포함해 비즈니스 전반에 영향을 미칠 주요 트렌드를 연구해 다음과 같이 METATREND 10 BM TREND를 선정했다.

센서 기술,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첨단기술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바꾸고 기업 활동 전반에 영향을 준다.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가운데에서도 비즈니스 환경은 급격하게 초연결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더 많은 사물들에 사물인터넷이 적용되며 데이터를 수집하고 전달하는 것을 넘어 응용하는 것이 커다란 과제로 부상한다. 이제 모든 기업들이 데이터를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이렇게 확보한 빅 데이터는 인공지능의 발전에 밑걸음이 된다. 그리고 고도화된 인공지능은 새로운 비즈니스를 촉진한다. 교육계에서는 인공지능의 시대를 맞아 더 창의적인 인재 양성에 몰두한다. 스몰 비즈니스는 인공지능을 이용해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이 초래하는 사회 변화는 특히 건강 관리 영역에서 두드러진다. 특정 공간 혹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사물이 사용자의 건강 정보는 물론, 주변 환경 정보까지도 활용해 항상 건강을 관리해준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가치인 개인화를 실현하기 위해 지능화된 사물을 활용하고, 개인에게 맞춘 스마트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에 매진한다.

무료 다운로드 themetatrend.com/download/METATREND_2017_BM_TREND.pdf

메타트렌드 2016 IT 트렌드

2016년 정보 기술 분야에서 제품과 서비스에 영향을 미칠 주요 IT 트렌드들을 연구하여 다음과 같은 METATREND 10 IT TREND를 선정했다.

2016년 상반기에는 본격적으로 상용화되는 가상현실 헤드셋이 봇물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오큘리스 리프트가 크라우드 펀딩에 성공한 이후 3년 만에 정식 버전이 드디어 공개되며, 소니, HTC 모두 신제품이 발매될 예정이다.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는 개발자 버전이 출시된다.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빅 데이터와 사물 인터넷을 기반으로 지능화된 생활, 금융, 쇼핑 서비스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끊김 없이 제공된다. 이때, 사물 인터넷의 보안 문제는 중요한 이슈로 등장한다. 사물 인터넷을 적용한 디바이스가 증가하고 생활의 모든 부분이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와 결합되면서 더욱 철저한 정보 보호에 대한 요구가 증가한다. 개인과 환경으로부터 수집한 빅 데이터는 기계 학습을 통해 더욱 자동화되고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활용된다. 주변 환경이 개인을 식별하여 지능적으로 대응하므로 학습이나 설정이 필요 없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다른 산업 분야와 융합되어 건강, 생활 습관 정보를 활용하는 전문적인 의료, 교육 서비스들이 나타난다. 상당히 높은 수준의 인공 지능을 탑재하기 시작하는 로봇과 자동차는 주변 환경에 유기적으로 반응하며 인간과 감성적으로 교감한다.

무료 다운로드 themetatrend.com/download/METATREND_2016_IT_TREND.pdf

D.GOV 국민행복을 디자인하는 디지털 정부 매거진 제3호

행정자치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발간하는 전자정부 이슈 매거진 D.gov 제3호를 메타트렌드에서 자문 및 편집 디자인하였습니다. 인터넷 상으로 전자책이 공개돼 있으니 많은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전자책 보기 nia.or.kr/site/nia_kor/ex/bbs/View.do?cbIdx=37989&bcIdx=15825&parentSeq=15825

D.GOV 국민행복을 디자인하는 디지털 정부 매거진 제2호

행정자치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발간하는 전자정부 이슈 매거진 D.gov 제2호를 메타트렌드에서 자문 및 편집 디자인하였습니다. 웨어러블 사용자 경험, 옴니채널 서비스화, 에브리웨어 엡에 대한 기획 기사가 실려 있습니다. 인터넷 상으로 전자책이 공개돼 있으니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전자책 보기 nia.or.kr/site/nia_kor/ex/bbs/View.do?cbIdx=37989&bcIdx=15209&parentSeq=15209

D.gov 국민행복을 디자인하는 디지털 정부 창간호

행정자치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처음으로 발간한 월간 D.gov에 메타트렌드에서 디자인한 전자정부 인포그래픽이 실렸습니다. 메타트렌드연구소가 로고 및 커버 디자인까지 담당하였기에 더욱 더 전자정부 이슈 매거진으로써 우리나라 전자정부 발전에 큰 역할을 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특히, 창간호에는 2015 전자정부 10대 기술 트렌드가 정리돼 있고, 인터넷 상으로 전자책이 공개돼 있으니 더욱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D.gov

Infograhpic

전자책 보기 nia.or.kr/site/nia_kor/ex/bbs/View.do?cbIdx=37989&bcIdx=14386&parentSeq=14386

메타트렌드 인사이트 2015

METATREND INSIGHT 2015

메타트렌드연구소의 캐치프레이즈는 Make After the Future입니다. 트렌드의 변화를 추적한다(Make After)는 의미와 함께 다음 미래(After the Future)를 만들어간다(Make)는 중의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기 때문에 상상력이 필요함과 동시에 미래의 거울인 현재에 대한 엄정하고 집요한 분석력을 요구합니다.

메타트렌드 리포트는 수년 간의 트렌드 연구를 통해 매월마다 향후 3~5년 간의 마이크로 트렌드를 발표해왔습니다. 지난 5년간 메타트렌드가 연구한 트렌드 키워드들이 현실이 되어 가는 과정을 지켜봐오면서 어떤 트렌드들은 발아되어 발전하고, 어떤 트렌드들은 아직 현재 진행 중이며, 또 다른 트렌드들은 아직 도래하지 않았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희가 연구한 트렌드 키워드들 가운데 2015년 한 해를 관통할 트렌드 키워드들을 선정하여 정부, 기업, 학교 등에서 각 분야의 트렌드를 선도하는 데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비즈니스, 기술, 라이프, 디자인, 인문 등 다섯 개 분야로 크게 구분하여 전체적인 트렌드를 아울러 살펴봄으로써 미래의 방향을 가늠할 수 있고, 세부적으로는 26개의 분야별 트렌드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습니다.

매일매일 전세계 트렌드 동향을 모니터링한 결과물과 내외부 전문가들의 의견을 취합하고 분석한 METATREND INSIGHT 2015가 새로운 한 해를 맞이하면서 미래를 구체적으로 구상하고, 미래의 여러 가지 가능성에 대해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단순히 미래를 전망해보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일어날 법한 가능성을 준비함으로써 바람직한 미래가 우리의 현실이 되는 데 일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별판 구매하기 http://www.themetatrend.com/order_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