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기술인문융합교류회 4차 회의

ICT 기술인문융합교류회 4차 회의가 있었습니다. 참석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아이디에이션 워크샵과 비즈니스 모델 워크샵에서 나온 초연결사회에서 나올 수 있는 컨셉 시나리오 발표와 각 위원님들로부터 분야별 전문적인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ICT 기술인문융합교류회 3차 회의

초연결사회에서 나올 수 있는 가치 측면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서비스, 제품 등에 관해서 여러 의견들이 나왔으며 , 특히 가상 체험과 원격 실감 체험에 관한 주제에 대해서 심도있는 의견들이 나왔습니다.  각 위원님들로부터 분야별 전문적인 시각으로 통찰력 있는 의견들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메타트렌드 Monthly Product Insight 2015년 1월

‘상품을 통해 세상을 본다’라는 기치 아래, 메타트렌드연구소에서 매달 미래 트렌드에 영향력을 가진 최신 상품 및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미래 트렌드를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신상품 정보를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PDF파일 다운로드 http://themetatrend.com/download/METATREND_Monthly_Product_Insight_January2015.pdf

ETRI 기술인문융합 비즈니스 모델 개발 워크샵

ETRI  기술인문융합 비즈니스 모델 개발 워크샵에서 적극적으로 참석하여 아이디어를 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전에 진행된 크리에이티브 워크샵에서 도출된 초연결사회 UX 컨셉에 대한 구체적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위한 워크샵을 진행하여 다양한 사업 검토가 이루워졌습니다.

메타트렌드 Vol.62 Open Design & Manufacturing

Open Design & Manufacturing

오픈 마인드를 통한 상품 디자인과 제조 

제품 디자인과 제조에 있어 사용자의 참여 여지를 열어둔다. 오픈 소스로 상품을 만들 수도 있고, 3D 프린터나 다른 쉬운 제조 도구를 활용할 수도 있다.  사용자들은 자신의 입맛대로 만들 수 있는 경험을 완성품에도 요구하기 시작한다. 이것이 제품이 가져야 할 새로운 사용자 경험이다.
[TREND RADAR]

Nostalgic Electronics

디지털 시대에서 과거에 대한 향수를 전달하는 전자제품 

현대인들은 빠르게 흐르는 사회 속에서 복고와 향수를 통해 안락함과 편안함을 느낀다. 이에 따라 미래지향적이고 메카닉했던 신식의 전자기기 디자인에 레트로 감성을 더한다. 레트로는 과거를 현대 디자인, 음악 등에 녹여내어 본뜨려는 문화 현상이다. 처음에는 모바일 디바이스에 액세서리를 추가해 익숙한 감성을 제공할 수 있는 레트로튠 액세서리[METATREND Vol.8]의 움직임이 있었다면 지금은 더 나아가 예전 제품을 그대로 차용하되 현대 시대에 맞춰  제품을 업그레이드하여 재생산하거나 색다른 관점으로 재해석하거나 아예 엉뚱한 것과 결합하여 새로운 제품으로 만들어 재탄생시킨다.

Pause Marketing

삶의 본질을 건드리는 사색의 시간을 제공하는 마케팅 

프랑스에서는 비밀의 정원(secret garden)이라는 안티 스트레스 컬러링 북이 서점에서 몇 달 동안 베스트셀러 반열에 올랐다. 이 책은 아무 생각 없이 색칠하고 있으면 마음을 다스려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 사회의 복잡하고 피폐함을 방증한다. 지친 현대인에게는 마음의 여유나 평온한 휴식이 필요하다. 이제 기업들은 고객들에게 잔잔하고 조용한 시간을 제공한다. 평온함이 깃든 이러한 마케팅은 고객들의 불안정한 마음을 헤아리고 치유해주면서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까지 확보한다.

Bite-size Application
핵심 가치를 단번에 담아내는 앱 서비스

Bite-size Application은 가볍지만 재미있고, 빠르게 사용자 경험을 모듈화하고 확장할 수 있다. 내가 원하고, 표현하고자 하는 모든 것을 시시각각 담아낸다. 즉, 한 가지 목적만을 수행하며 매우 범위가 작고, 심지어는 신경 쓰지도 않을 영역이지만 사용자와 밀착되었다는 점에서 세밀한 개인화가 가능해 목적과 상황, 의도, 분위기에 딱 맞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Inter-space Design

우주를 가깝게 느끼는 디자인

우주를 다룬 영화 그래비티(Gravity), 인터스텔라(Interstellar) 등 우주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뜨겁다. 세계 최초로 우주를 생방송하는 프로그램까지 방송됐다. 현대인들에게 우주는 더 이상 동떨어진 미지의 세계가 아니다. 우주라는 것을 친숙하게 느끼기 시작하면서 다양한 기술과 매체를 통해 직접 소통한다. 마치 우주를 소유한 듯한 느낌을 받으며, 우주가 일상으로 들어온다.

Creative Playground

창의적인 놀이터 디자인

창의력 발달에 가장 큰 효과를 주는 조건으로 오감을 바탕으로 한 경험 놀이를 꼽을 수 있다. 창의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과 요소로 문제들을 재구성, 조합 그리고 재배열해보면서 기능적인 고정관념을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다. 창의적인 디자인의 놀이터에서 놀게 됨으로써 흥미를 잃지 않으면서도 자연스럽게 관찰하는 습관, 인식의 확대, 문제가 생겼을 때의 조사 능력 그리고 생각의 틀이 전환된다. 그리고 혼자만의 활동이 아닌 그룹 간의 활동으로 더욱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

[MICRO CHRONICLE]

VR Marketing 

미래의 가상 체험 판매 마케팅

인터넷을 통한 정보의 평등화로 똑똑해진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장점과 기능만을 어필하는 것은 절대적인 소구 요인이 될 수 없다. 구매만 이끄는 것이 아니라 구매 과정 자체를 인상에 남는 경험으로 바꿔주는 것이 필요하다. 몰입적인 구매 경험을 이끌어 구매 가치 이상의 감성을 선사한다.

[MULTI-FOCUS]

Virtual Dining Experience

가상으로 즐기는 식사경험

체중 감량 중이거나 혹은 식이조절이 필요한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먹고 싶은 음식을 마음대로 먹을 수가 없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디자인, 리서치, 프로토타입핑하는 연구소인 코끼리 랩(kokirilab.com)에서 칼로리 걱정 없이 가상으로 식사 경험을 하는 프로젝트(projectnourished.com)를 진행 중이다. 영화 후크(Hook)의 상상으로 음식을 차려놓고 배불리 먹는 장면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VR 헤드셋을 착용하고 3D 프린팅한 분자 요리를 먹는데, 실제로 참가자가 먹는 음식은 자신이 먹고 싶었던 그 음식은 아니다. 하지만 VR 헤드셋을 통한 시각적 감각의 변형에 후각, 촉각이라는 다른 감각들을 더함으로써 마치 그 음식인 것처럼 생각하며 식사할 수 있다. VR 헤드셋과 음식 감지 및 모션 센서, 아로마 디퓨저를 이용한다.

[Monthly Product Insight]

Monthly Product Insight /January. 2015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ICT 기술인문융합교류회 2차 회의

ICT 기술인문융합교류회 2차 회의가 있었습니다. 참석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전에 진행된 크리에이티브 워크샵에서 도출된 UX에 대한 구체적 주제들에 대해서 공감을 이끌어 낼수 있는 Case Study 연구 발표와 함께 각 위원님들께서 미래 예측에 대한 통찰력 있는 의견을 들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