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트렌드 Monthly Product Insight 2015년 4월

‘상품을 통해 세상을 본다’라는 기치 아래, 메타트렌드연구소에서 매달 미래 트렌드에 영향력을 가진 최신 상품 및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미래 트렌드를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신상품 정보를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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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트렌드 Vol.65 Internet of Things CRM

[SPECIAL REPORT]

Internet of Things CRM
사물 인터넷 시대의 고객 관계 관리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 그리고 사물과 사물들이 연결되고 있다. 대상과 공간이 확대됨에 따라 연결이 늘어나고, 관계도 복잡해진다. 연결된 개인은 자기 중심적이며, 가벼운 연결만으로도 주변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그리고 연결된 사람과 연결된 사물 간의 관계는 재정립된다. 사물들은 빅 데이터를 바탕으로 더 인간적인 방식으로 사람과 소통한다. 그리고 사람은 쉽게 사물을 의인화하여 관계 맺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사물 인터넷이 일상화된 초연결 사회의 연결은 관계의 차원을 달리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조한다.

[TREND RADAR]

Playful Object
유쾌한 사물 인터넷 

인터넷에 연결된 사물이 네트워크의 주체로 활약하는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이에 따라 연결성(Connection)이라는 가치가 두드러지면서, 연결성이 제공하는 편리하고 끊김 없는 서비스에 주목한 사물 인터넷 디바이스 역시 많이 선보여지는 추세다. 하지만 사실상 일상에서 접하는 모든 사물에 연결성이라는 가치가 부여됨으로써 제공되는 과도한 편리함은 어쩌면 사물 인터넷이 사용자의 삶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가는 것을 저해할 수 있다. 편리함 이상의 접점을 형성하기 위한 경험으로써 즐거움과 상호작용, 긴밀한 교류를 내세운 오브젝트가 등장한다. 사용자는 마치 사물이 혜안 또는 위트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느끼게 되고, 친밀한 교감이 이뤄진다.

Social Relationship VR
사회적 연결을 위한 가상현실  

페이스북에서 최근 개발자 컨퍼런스 F8을 개최하면서, 페이스북이 그리는 커넥티드 월드(Connected World)를 위한 계획을 공개했다. 계획은 총 세 가지 부분으로 나뉘는데, 첫째, 전 지구적인 인터넷 인프라 연결, 둘째, 인공지능(AI) 그리고 마지막이 바로 가상 현실이다. 페이스북에서는 가상 현실을 통한 경험 공유를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다음 단계로 본다. 가상 현실은 시공간의 제약을 초월하여 사회적 공간을 창출하고 다양한 경험을 중재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유도되는 몰입은 공간 내 구성원의 일체감과 연대감을 형성한다. 즉, 사용자 개인의 경험과 감각을 증폭시키는 것에서 나아가 가상 현실이 사회적 공간 속의 사람과 사람을 잇는 가교가 된다.

Emotional Experience Channelizing
감성 소통의 채널화 

매장을 통해 브랜드가 제공할 수 있는 고유의 감성과 경험을 제공한다. 즉 오프라인 매장은 다양한 서비스와 체험을 제공하는 공간이다. 이러한 감성적 자극을 통해 브랜드와의 유대관계를 강화하고 소비를 촉진한다. 오프라인에서의 고유한 경험이 다양한 접점에서의 소통을 위한 채널이 된다. 매장에서만 제공하던 혹은 그 브랜드, 상품을 직접 소비할 때만 느낄 수 있었던 감성, 분위기가 소통의 도구로써 의미를 확장한다.

Communion Based Design
나눔과 소통의 가치를 지닌 디자인

나눔과 소통에 기반을 둔 아이디어와 디자인은 특별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낙후 지역의 위생 문제나 노숙자 재활 문제 해소를 위한 디자인은 해결책 제시뿐만 아니라 수익까지 함께 발생할 수 있도록 구조화시켜  활성화를 돕는다. 이러한 디자인의 발상과 결과물들은 디자이너와 이해관계자와의 끊임없는 나눔과 소통을 바탕으로 탄생하기 때문에 더욱 큰 가치를 지닌다.

Biological Material
유기체에서 얻은 디자인 재료

유기체로 얻은 재료가 일상생활용품을 만드는 대체 소재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은 디자이너에게 다양한 영감을 준다. 벌집에서 채취한 프로폴리스 성분으로 합성수지 소재를 대체하거나, 균사체의 번식을 활용해 플라스틱 소재를 대체할 수 있다. 특히 누에고치의 보호막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자연 접착제는 나무의 단단함, 가죽의 질김과 견줌이 가능할 정도로 내구성이 높다. 이러한 재료들은 친환경적이라는 면과 인공적인 재료에서는 느낄 수 없는 독특한 질감을 제공한다는 면에서 미래의 제품 디자인 소재로써 다양하게 활용되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MICRO CHRONICLE]

IoT Commerce
사물 인터넷 시대의 직관적인 쇼핑 경험

단 한 번의 클릭만으로 쇼핑이 완료되는 시대다. 구매 과정이 간결해지면서 무엇을 파느냐보다는 어떻게 파느냐가, 즉 쇼핑 경험을 어떻게 디자인하느냐가 중요하다. 개방적이고 양 방향적인 SNS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한 끊김 없는 경험은 기본이거니와, 사용자의 위치 정보를 중심으로 컨텍스트에 맞는 밀착된 쇼핑 서비스를 제공한다. 더 나아가 사물인터넷 시대의 도래로 사용자 주변의 모든 사물이 쇼핑을 위한 디바이스가 된다. 이에 따라 특화된 영역에 맞게끔 직관적이고 맞춤화된 쇼핑 서비스 플랫폼을 구성하는 시도가 이루어진다.
 [MULTI-FOCUS]

Specialized Wearables
게임 영역에만 특화된 웨어러블 밴드 

게임밴드 마인크래프트(gameband.com)는 게임 마인크래프트를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도록 웨어러블로 만든 밴드다. 기본적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인 만큼 시계로 사용할 수 있고, 시계 부분의 디스플레이 구성은 사용자 마음대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USB 형식으로 맥OS, 윈도, 리눅스 기반의 어떤 컴퓨터에서든 마인크래프트를 플레이할 수 있다. 게임 데이터는 즉각적으로 클라우드에 연동되어 저장된다. 또한, 추가로 디스플레이 옆 부분에 마인크래프트의 느낌을 내주는 픽셀퍼난스가 있어 게임의 경험을 이어온다. 픽셀퍼난스의 디자인을 위한 별도의 웹사이트도 있어 다양한 형태로 구성할 수 있다.
[Monthly Product Insight]

Monthly Product Insight /April. 2015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5.3.20~2015.4.20

메타트렌드 Monthly Product Insight 2015년 3월

‘상품을 통해 세상을 본다’라는 기치 아래, 메타트렌드연구소에서 매달 미래 트렌드에 영향력을 가진 최신 상품 및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미래 트렌드를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신상품 정보를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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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트렌드 Vol.64 Neo Empiricism, XR

[SPECIAL REPORT]

Neo Empiricism, XR
가상현실 시대의 신경험주의, XR

각종 센서를 장착한 웨어러블 기기, 더 똑똑해진 사물 인터넷, 우리의 일거수 일투족을 기록하는 라이프로깅 등으로 인해 나와 내 주변에 관한 빅 데이터의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이러한 데이터들을 활용해 미래를 예측함으로써 생활의 편리를 돕는 기술이 발달한다. 단순히 많은 데이터를 쌓아 놓는 것만으로는 의미가 없고, 그것을 미래의 향상된 삶을 위해 활용하도록 가공한다.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는 빅 데이터로 인해 예측의 정확성은 갈수록 높아진다.

[TREND RADAR]

Interactive Toy for Digital Native
디지털 네이티브를 위한 인터렉티브 장난감 

어릴 때부터 디지털 디바이스를 접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는 태블릿이나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제품이 익숙할 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밍과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다루는 방법도 어릴 때부터 접하게 된다.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자연스럽게 완구에 IT 기술이 접목되어 장난감이 함께 대화하고 성장하는 재미와 함께 맞춤화, 개인화, 창의력 사고 배양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더불어 사물인터넷의 대중화를 통해 일반적인 오브젝트까지 하나의 장난감으로써의 임무를 수행한다. 즉, 일상생활에서 상호작용하는 모든 행위 자체가 디지털 네이티브에게는 하나의 놀이가 된다.

Delicate Personalized Beauty
세심한 개인 맞춤형 뷰티 패션 비즈니스  

패션과 뷰티 영역이 기술과 결합하면서 자연스럽게 집에서 서비스가 가능한 홈 비즈니스로 확장한다. 개인의 아름다워지고 싶은 욕구는 경제적인 비용, 전문적인 기술, 창조성에 대한 한계에 부딪힌다. 세심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홈 패션 뷰티 라이프 스타일을 구현한다.

Metaphoric Interface 
사물 인터넷 시대의 메타포 인터페이스 

디바이스의 인터페이스는 기기와 사용자를 연결해주고 상호작용을 이루어지게 하는 입출력 장치이다. 현재 사물 인터넷 시대로 수 백 만 가지의 다양한 디바이스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가운데 사용자들은 난생 처음보는 디바이스를 사용하고 받아들이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이에 따라 사물 인터넷 시대의 인터페이스는 쉽고 직관적인 요소가 요구된다. 생소한 기기에 익숙했던 요소를 더함으로써 사용자와 기기는 자연스럽고 직관적으로 상호작용한다. 이를 메타포 인터페이스라 하는데, 메타포는 새로운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익숙한 영역을 활용하여 은유적으로 연결시킨다는 의미를 갖는다. 차갑고 딱딱한 디바이스에 따뜻하고 행복한 감성을 대입시킴으로써 사용자와 쉽고 재미있게 소통한다.

Consecutive Design
연속적 경험을 위한 디자인

우리가 사용하는 많은 물질들은 다양한 방식을 통해 도움을 주는 반면, 고스란히 버려지기도 한다. 하지만 디자인 아이디어를 통해 폐기 처리되지 않고, 물질 및 소재가 지닌 성질의 장점을 활용하여 오랜 시간 돌고 돌아 연속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제품으로 탄생할 수 있다. 물, 흙, 왁스나 합성 섬유 등이 지니고 있는 소재의 특성과 성질을 디자인 아이디어를 통해 연속적으로 사용되는 다양한 사례들을 소개한다.

[MICRO CHRONICLE]

Intimate Food Marketing
고객과의 거리를 좁히는 친밀한 푸드 마케팅

삶을 영위하는데 있어서 식품은 필수적이다. 직접 섭취하는 것 인만큼 이를 선택하고 구매하는 과정 또한 까다롭다. 소비자에게 신뢰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함은 물론이다. 동시에 친밀감의 요소를 통해 흥미롭고 감성적인 사용자 경험을 창출해야 한다. 소비자와의 거리를 좁히며 가깝게 다가갈 때 식품이 제공할 수 있는 일차적인 가치를 넘어 차별화된 소구점을 선사할 수 있다.
[MULTI-FOCUS]

Taste Datafication
데이터로 해석하는 미각 만족도

2015 SXSW 컨퍼런스에서 GE 글로벌 리서치(geglobalresearch.com)는 BBQ 리서치 센터를 선보였다. BBQ 리서치 랩(twitter.com/hashtag/BBQscience)은 빅 데이터의 활용이 생활 속에서 어떻게 이뤄지는지 보여주기 위한 일종의 데모 부스다. 12피트 높이의 훈제 요리 굴뚝에 내부에 다양한 센서를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바베큐의 맛에 매우 중요한 온도, 습도, 연기의 속도, 고기 온도 등을 실시간으로 측정한다.
[Monthly Product Insight]

Monthly Product Insight /March. 2015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5.2.20~2015.3.20

메타트렌드 Vol.63 Big Datafication

[SPECIAL REPORT]

Big Datafication
빅 데이터를 활용한 예측 분석

각종 센서를 장착한 웨어러블 기기, 더 똑똑해진 사물 인터넷, 우리의 일거수 일투족을 기록하는 라이프로깅 등으로 인해 나와 내 주변에 관한 빅 데이터의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이러한 데이터들을 활용해 미래를 예측함으로써 생활의 편리를 돕는 기술이 발달한다.
단순히 많은 데이터를 쌓아 놓는 것만으로는 의미가 없고, 그것을 미래의 향상된 삶을 위해 활용하도록 가공한다.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는 빅 데이터로 인해 예측의 정확성은 갈수록 높아진다.

[TREND RADAR]

Interemotion Wearables
웨어러블을 통한 새로운 감정 교류 

2015년도 IT 트렌드 전망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키워드가 웨어러블이다. 웨어러블이 대중화될수록 사용자 개인의 모든 생활 양상의 총체를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라이프로깅을 통해 세밀한 감정 데이터까지 확보한다. 표정, 억양, 행동, 심박 수, 혈압, 뇌파 등 웨어러블이 감정을 스캔하고 그와 연동되는 물리적 반응을 일으킴으로써 새로운 타입의 감정 교류가 이뤄진다. 이는 시각과 청각을 중심으로 한 사진, 비디오, 텍스트와는 다른 차원의 새로운 교류이며, 대인 간에 더 복합적이고 원활한 소통을 위해 웨어러블을 통한 감정 네트워크 서비스가 제공된다.

Technoromanticism
아날로그 감성과 매개된 테크놀로지 

서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수단과 방법의 다양화로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게 되었지만, 이는 오히려 아날로그 감성에 대한 향수를 야기했다. 손편지 대신 문자와 SNS로 빠르게 사랑을 고백하며 기다림의 설렘이 사라진 세태를 테크놀로지가 아날로그 시대의 감성을 죽였다며 지탄하기도 한다. 그러나 테크놀로지가 자연스럽게 삶 속으로 들어오면서, 기술을 통해 일어나는 낭만주의적 감성은 아날로그 감성을 넘어 더 특별하게 다가오고 있다. 딱딱하고 어려운, 나와는 동떨어진 차원에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던 테크놀로지가 일상과 감성의 영역으로 확장되며 실재감과 특별한 개인화, 연결성이라는 가치를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밀착된다.

Activetainment
실내에서 구현되는 액티브테인먼트

오큘러스 리프트, 프로젝션, 홀로그램 등 신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디바이스로 인해 헬스 산업의 양상도 빠르게 달라지고 있다. 밖으로 운동하러 나가지 않아도 집이라는 더 편안한 실내 환경 아래, 하고 싶은 모든 운동을 시공간을 넘나들며 몰입적으로 즐길 수 있다.

IoT Kitchen
IoT  키친을 이루는 7가지 인터렉션 요소

인터렉티브 요소를 빼놓고는 사물 인터넷을 이야기할 수 없다. 이 요소는 상호 간의 행동과 대화를 통해 교감을 이끌어낸다. 인터렉티브 요소가 주방에 적용된다면 어떤 모습일까. 주방과 사용자가 서로 대화를 하고 존중해나가면서 개인에게 완벽하게 맞춰진 요리 과정을 거치고 맛있는 음식을 완성한다.

Creative Maps
창의적인 지도 디자인

단순한 길 찾기 기능만을 갖췄던 지도에 디자인과 아이디어의 요소가 추가되면서 지도는 새로운 메타포를 가지고 재조명된다. 이는 지도로서의 본질인 기능적 역할을 부각시키며 동시에 시각적인 아름다움까지 자아낸다.
[MICRO CHRONICLE]

Connected Exhibition
연결을 통해 개인화되는 몰입적 관람 경험

박물관 내 전시 관람 및 콘텐츠 소비는 최신 기술의 접목과 활용을 통해 새로운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고정된 공간에서의 교류가 가상 현실 공간으로 연장되면서 콘텐츠와 관람객 간의 상호교류가 확장된다. 상호교류가 원활해짐에 따라 사용자 개개인에 맞는 맞춤형 전시 콘텐츠와 몰입적인 환경이 구현된다.

[MULTI-FOCUS]

Smart Assistant Device
생활 속 스마트 어시스턴트 기기

미국 로스앤젤레스 소재의 스타트업 빔 랩에서 빔(beamlabsinc.com)이라는 소형 프로젝터를 선보였는데, 이는 일반 전구 소켓에 끼울 수 있는 LED 조명이자 안드로이드 OS로 구동되는 스마트 기기이기도 하다. 천장에 영상을 쏴서 텔레비전을 시청하고 블루투스 컨트롤러로 게임을 하며 주방에서 레시피를 보고 콘텐츠를 스트리밍 하는 등 모든 기능이 전구 모양의 디자인 하나로 깔끔하게 통합됐다.

[Monthly Product Insight]

Monthly Product Insight /February. 2015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5.1.20~2015.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