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트렌드 Monthly Product Insight 2015년 10월

‘상품을 통해 세상을 본다’라는 기치 아래, 메타트렌드연구소에서 매달 미래 트렌드에 영향력을 가진 최신 상품 및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미래 트렌드를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신상품 정보를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PDF파일 다운로드 http://www.themetatrend.com/download/METATREND_Monthly_Product_Insight_October2015.pdf

메타트렌드 리포트 Vol.71 Zero Effort UI

[SPECIAL REPORT]

Zero Effort UI
사라지는 UI 증강되는 UX    

사람 중심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인공 지능이 작용해 사람의 노력이 필요한 입력 인터페이스가 사라진다.
사물 인터넷과 웨어러블 기기의 센서를 통해 사람의 행동이 라이프 로깅되고, 이렇게 수집된 정보는 입력 인터페이스를 대신해 사람의 의도와 상황을 인식한다. 사용자 개인과 사용자의 시간적, 공간적 상황을 이해한 상태에서 기계가 자동으로 서비스하기 때문에 마치 기계가 나를 잘 아는 듯한 일체감을 맞본다.
단순한 것이 진정 스마트한 것이라는 Simply Smart[METATREND Vol.18]가 인터페이스 분야에서는 더욱 극적으로 구현된다.

[TREND RADAR]

Analog Evolution
아날로그의 진화

모든 산업 분야에서 디지털 기술이 활용되고 있는 가운데 여전히 아날로그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제품들이 있다.
과거의 방식을 유지하려는 것이 아니라, 디지털에 대응하기 위한 하나의 전략으로 아날로그 가치를 진화시킨다.
사용자가 상품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아날로그적인 경험으로 더욱 풍성한 즐거움을 얻고, 더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사용자 환경을 제공받는다.

Snack News
모바일 문화를 반영하는 캐주얼 뉴스 

모바일은 인터넷에 의해 시작된 미디어 환경 변화를 가속화하며 공간적 제약을 넘어서 뉴스를 생산, 유통, 소비하는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낸다.
전통적인 뉴스 미디어인 신문, 텔레비전, 라디오의 비중은 줄어들고, 스마트폰을 위시한 모바일 미디어가 빠르게 영향력을 넓혀간다.
로봇 저널리즘 등 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모바일 미디어에 맞는 새로운 방식의 뉴스 콘텐츠 제작과 소비가 이루어진다.
뉴스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형식에 있어서도 모바일 기술을 적용해 최적화된 뉴스 콘텐츠를 제공한다.

Brand Lover Marketing
슈퍼 팬슈머 마케팅

브랜드를 좋아하고 사랑하며 그것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슈퍼팬의 눈높이에 맞는 프로모션을 전개한다.
브랜드에 무관심하거나 평범한 수준의 관심을 가진 고객들에게 비해 슈퍼팬들은 더 난이도 높은 참여에도 적극적이며, 자신의 참여로 인해 브랜드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한편으로는 브랜드에 쏟는 관심과 애정에 비례해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으로 더 많은 만족을 제공한다.

C2C Niche Marketing
니치 매칭하는 C2C 마케팅

기업에서 고객과 고객을 정교한 매칭 서비스로 연결한다. 각종 관계를 틈새 없이 촘촘하게 엮어 언제 어디에서나 어느 순간에서라도 일관적인 브랜드 경험을 할 수 있다. 고객 간의 틈새를 연결함으로써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채널과 접점 관계가 섬세하게 세분화되고, 그로 인해 연결이 경쟁력이 된다.

MR Consumerator
혼합현실 환경의 창작 활동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등 혼합현실 환경이 콘텐츠를 창작하는 방식에도 변화를 가져온다.
누구든 원하기만 하면 창작의 주체가 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더불어 내가 원하는 환경에서 원하는 도구로 마음껏 창작하고 수정하며 결과물을 바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제작 과정이 하나의 놀이가 된다. 창작과 소비가 분리되지 않고 결합된다. 특히 증강현실이나 가상현실은 내가 제작하는 콘텐츠와 물리적인 교류가 가능한 환경을 구축한다. 실제로 살아있는 콘텐츠와 상호 교류하는 제작 과정을 통해 몰입 상태를 경험한다.

[FOCUS]

IJburg Serveert
공유 경제와 P2P 서비스를 결합한 아웃도어 레스토랑

RoboHon
정서적으로 교감하는 스마트 디바이스

Solu
협업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의 소셜 컴퓨터

Fuse
간결한 디자인으로 사물 인터넷을 구현한 두꺼비집
[Monthly Product Insight]

Monthly Product Insight /Oct. 2015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5.9.20~2015.10.20

D.GOV 국민행복을 디자인하는 디지털 정부 매거진 제3호

행정자치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발간하는 전자정부 이슈 매거진 D.gov 제3호를 메타트렌드에서 자문 및 편집 디자인하였습니다. 인터넷 상으로 전자책이 공개돼 있으니 많은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전자책 보기 nia.or.kr/site/nia_kor/ex/bbs/View.do?cbIdx=37989&bcIdx=15825&parentSeq=15825

메타트렌드 Monthly Product Insight 2015년 9월

‘상품을 통해 세상을 본다’라는 기치 아래, 메타트렌드연구소에서 매달 미래 트렌드에 영향력을 가진 최신 상품 및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미래 트렌드를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신상품 정보를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PDF파일 다운로드 http://www.themetatrend.com/download/METATREND_Monthly_Product_Insight_September2015.pdf

메타트렌드 리포트 Vol.70 Social Video Communication

[SPECIAL REPORT]

Social Video Communication
소셜 비디오 커뮤니케이션    

전파를 통해 문자와 이미지 그리고 음성으로 소통하던 사람들이 이제 비디오로 소통한다. 개인용 캠코더가 널리 보급되면서 UGC(User Generated Content)가 유행한 데 이어 더 작고 이동성이 좋은 고프로(GoPro)와 같은 액션 캠이 등장하고, 스마트폰에서의 동영상 촬영이 사진 촬영 만큼이나 간편해지면서 이제 비디오는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표현 수단이 된다. 그리고 비디오 시대를 더욱 앞당기는 것은 스마트 글라스, 스마트워치와 같은 웨어러블 기기들로, 신체에 항상 장착한 상태에서 일상을 기록하고, 정보를 전달하며,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 비디오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
[TREND RADAR]
Pet View
반려동물을 통해 바라보는 세상

가족 구성원의 수가 줄어들면서 반려동물을 또 다른 가족으로 맞이하는 가정이 많아지고 있다. 사람들은 가족과 다름 없는 반려동물에게서 정신적인 위안과 즐거움을 얻는다. 그래서 반려동물과 더 많이 교감을 나누고, 소통하기를 원한다. 그 결과 동물들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동물들이 생각하는 것을 보고 느끼고 싶다는 욕구가 생겨난다. 반려동물의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고,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다. 반려동물의 시각을 대리 체험하면서 반려동물을 더 잘 이해하고, 의인화하여 인간적인 방식으로 소통하기도 한다.

Hashtag Communication
브랜드 문화를 만드는 해시태그 

정보의 홍수 속에서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모아 보기 위한 해시태그가 하나의 문화로 발전한다. 콘텐츠와 관련된 키워드를 나열하는 데에서 나아가 다양하고 독특한 관심사를 기반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발견한다.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표현 수단인 해시태그를 자유롭게 가지고 놀면서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경험하고, 독특한 브랜드 문화를 창조한다.

Contrary Transformation
환경 오염의 역설적 형상화

눈에 보이지 않는 오염 물질을 소중하고, 가치 있는 것으로 바꾸어 형상화한다. 이러한 역설적 대비는 사람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고, 환경오염에 대해 자발적이며,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유도한다.

Mixed Reality Game
현실 공간을 가상 게임화하는 게임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이용해 게임 속 가상현실 요소를 현실로 가져와 몰입적으로 게임을 즐긴다. 스크린을 통해 보던(Seeing) 콘텐츠가 현실 속에서 즐기는(Enjoying) 콘텐츠로 탈바꿈한다. 현실 속에 가상이 존재하게 됨으로써 현실과 가상 간의 경계가 붕괴된다. 가상과 결합된 현실 공간에서 증강된 감각을 총체적으로 경험하고, 현실 혹은 가상에 존재하는 개체들과 자유롭게 상호작용한다.

Experience enhanced Tableware
풍부한 음식 경험을 위한 식기 디자인

웰빙(Well-being)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음식물을 먹는 행위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식기의 디자인과 기능이 확장되고 있다. 단순히 음식을 담아내는 수단이 아니라 감성적인 경험을 하거나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도구 혹은 일상생활에 재미를 더하기 위한 도구가 된다. 식기로 음식물을 섭취하는 행위를 넘어서 풍부한 음식 경험을 위한 디자인과 기술이 적용된다.

Smartphone Things
스마트폰을 내장하면서 똑똑해진 디바이스

여러 종류의 디바이스 안에 스마트폰을 내장해 스마트한 기능을 구현한다. 단순히 스마트폰과 연결해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디바이스 내부에 스마트폰을 장착해 디바이스를 컨트롤하고, 기능을 업그레이드한다. 즉, 스마트폰이 디바이스를 위한 컴퓨터 역할을 담당하는 셈이다. 스마트폰이 가지고 있는 CPU,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해 원래 디바이스가 가지지 않은 서비스를 실현하고, 앱을 통해 익숙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 더불어 스마트폰을 통해 디바이스를 사용하면서 획득한 정보는 데이터베이스화되어 재활용된다.

[FOCUS]

Pixar in a Box
학문이 응용되는 과정을 통해 학습하는 온라인 교육

Apple TV
단순하면서도 스마트하게 콘텐츠를 탐색하는 TV

AltspaceVR
가상현실에서 구현하는 몰입적 커뮤니케이션

Clever Kash
전자결제 시대의 어린이를 위한 금융 교육
[Monthly Product Insight]

Monthly Product Insight /Sep. 2015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5.8.20~2015.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