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트렌드 MONTHLY PRODUCT INSIGHT 2016년 10월

‘상품을 통해 세상을 본다’라는 기치 아래, 메타트렌드연구소에서 매달 미래 트렌드에 영향력을 가진 최신 상품 및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미래 트렌드를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신상품 정보를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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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트렌드 리포트 VOL.83 Personal Datafication

[SPECIAL REPORT]

Personal Datafication
개인 데이터로 창출하는 부가 가치            

지금까지 개인의 빅 데이터는 개인화 서비스를 위해 주로 활용돼왔다. 단순히 고객 만족이라는 목표만을 의식해 기능적인 측면을 주목했다. 그러나 사용자의 입장에서 보면 개인 데이터는 자신을 돌아보는 기회를 제공하며, 인생을 더욱 풍요롭게 설계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시키는 위한 토대가 된다. 개인과 그 주변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사실 그대로 전달하는 것을 넘어서 실감할 수 있는 형태로 전환하고, 이것으로 사용자의 일상에 기여하는 새로운 부가 가치를 창출한다.

[TREND RADAR]

Smart Eyewear
생활과 밀착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글라스

단순한 기능과 패셔너블한 디자인의 스마트 글라스가 새로운 웨어러블 플랫폼으로 부상한다. 스마트밴드와 스마트워치를 착용하고 각종 서비스를 이용하듯이 누구나 가벼운 마음으로 스마트 글라스를 착용한다. 스마트 글라스는 얼굴에 착용한다는 특성때문에 오히려 기존의 웨어러블 디바이스보다 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다양한 기능을 한꺼번에 제공하기보다는 세분화된 기능의 스마트 글라스를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Speed Marketing
짧은 이슈를 브랜드 경험으로 전환하는 타이밍 마케팅

오늘날 사용자는 더 이상 한 가지 이슈에 오랫동안 집중하지 않는다. 짧게 이슈를 소비하고 이리저리 이동하면서 방대한 인터넷 세상을 자유로이 유랑한다. 이러한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다수의 관심이 밀집되는 이슈와 브랜드를 절묘하게 엮어내 짧지만 대중의 관심과 노출을 극대화한다. 매우 제한적인 시간이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그 만큼 빠르게 전파할 수 있고, 대중적인 이슈와 더불어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유도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Multi-Axis SNS
SNS를 활용한 다차원적인 커뮤니케이션 

사용자들이 SNS를 즐기는 요소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인상 깊은 경험을 제공한다. SNS가 일상적인 의사소통 수단이 되면서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다가가려는 기업이 많다. 평소에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만한 콘텐츠를 등록하다가 신상품이 출시되면 적극적인 홍보 채널로 활용한다. 때로는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해 입소문을 기대하고, 일부에서는 소비자의 목소리를 빠르게 청취하는 채널로 사용하기도 한다. 앞으로는 하나의 경험만 제공하는 단순한 형태에서 벗어나 다채로운 경험을 조합함으로써 특별한 추억을 선사한다.

Imaginary Design
현실에서 실현한 마술 같은 상상력

마술(Magic)이란 일반적인 상식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신기한 행위들로 관객들을 즐겁게 하는 공연 예술이자 기술을 일컫는 말이다. 사람들은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것을 눈 앞에서 마주할 수 있다는 이유때문에 마술을 좋아한다. 무미건조한 일상에서 잠시나마 벗어나 꿈과 환상을 꿈꾸었던 동심으로 회귀하는 기분을 만끽한다. 이러한 마술의 즐거움과 상상력을 제품 디자인에 접목한다. 디지털 스크린이 제공하는 다양하고 화려한 시각적 효과가 익숙한 시대이지만 마술만이 표현할 수 있는 상상력으로 풍부한 재미와 감수성을 경험한다.

[HIGH CONCEPT]

Cross-Content Package
다양한 분야와 감각을 융합한 콘텐츠 패키지

특정한 카테고리로 한정하지 않고 여러 분야에 걸쳐 있는 콘텐츠를 한데 모아 입체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하나의 콘텐츠 안에 다채로운 내용과 감각을 담아 종적으로나 횡적으로 세대를 아우르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영역을 넘나들며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다.

Human-Fit Controller
맥락을 파악하고 서비스를 연결하는 스마트워치 

스마트워치는 스마트폰에 비해 디스플레이가 작기 때문에 인터페이스에 제약이 있어 스마트워치를 스마트폰의 보조 장치 개념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현재는 스마트워치를 손목에 착용해야 하는 이유가 명확하지 않다. 신체와 밀착되어 착용하는 컴퓨터로써 생체 데이터를 수집하기에 이상적이라는 점에 초점을 맞춰 스마트워치를 스마트폰의 대체가 아닌 입력 장치로 활용한다. 다양한 사물인터넷 기기를 조작하고,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경험하는 환경에서 항상 소지하는 매우 훌륭한 입력 장치가 된다.

O2O Real Estate Platform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동한 부동산 거래 플랫폼 

부동산은 큰 돈이 들어가는 투자이자 규모가 가장 큰 부채의 원인이다. 때문에 재정 능력과 집의 위치, 상태, 주변 환경 등을 꼼꼼히 비교해 구매하는 과정이 수반된다. 마음에 드는 부동산을 선택하고 결정하는 과정은 매우 어렵고 까다롭다. 이러한 과정을 판매자, 구매자, 부동산 중개인까지 참여하는 부동산 서비스 플랫폼으로 쉽고 간편하게 거래한다. 시간, 공간의 제약을 벗어나 언제든지 원하는 정보를 제공받고 구매의사를 결정할 수 있다.

[Monthly Product Insight]

Monthly Product Insight /October 2016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6.9.21~2016.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