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트렌드 리포트 VOL.112 Digital Wellness

HOME1_1_112

[SPECIAL REPORT]
Digital Wellness
일상에서 사용자가 주도하는 헬스 케어     
병원과 의사 중심의 의료 서비스가 사용자 중심으로 바뀐다. 건강 진단 및 치료 내용이 담긴 정보의 소유권 역시 사용자에게로 이양된다. 의사나 병원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건강 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하며 필요에 따라 전문 기관에 의뢰해 고품질의 의료 서비스를 이용한다. 전문 의료기기만큼 정확하면서도 사용하기 쉽고 저렴한 의료기기가 널리 보급되며, 인공지능 의사는 의학 지식이 부족한 사용자들에게 충실한 도우미 역할을 담당한다.

 

[TREND RADAR]
Biocreative Design
미생물의 유기적인 활동을 이용한 디자인
박테리아나 효모, 곰팡이와 같은 아주 작지만 살아 있는 미생물을 소재로 사용해 제품을 디자인한다. 원래는 다른 재료에 비해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생분해되는 특징 때문에 친환경적인 소재로 개발했었지만 이제는 다양한 종류의 미생물들이 만들어내는 디자인적인 효과를 노린다. 인간을 이롭게 하거나 해를 준다고 인식되는 미생물이 시시때때로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적응하며 독특한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디자인의 소재가 된다.
Interactive Storytelling
지속적으로 교류하며 진화하는 스토리텔링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며 끊임없이 새로운 이야기를 공급한다. 전문가가 완결한 이야기보다 날마다 살을 더해가는 미완의 이야기가 더 매력적이다. 따라서 기업은 상품과 관련된 더 많은 이야기를 생산하기 위해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한다. 그리고 사용자는 다음 이야기를 궁금해 하며 상품을 더 자주 이용하게 된다. 비공식적인 놀이처럼 소비되는 2차 창작물을 이용해 상상력을 자극하고, 그것을 기업의 스토리텔링의 일부로 흡수한다.

DIY Tech
첨단 기술을 경험하며 익히는 만들기 키트

스마트 스피커나 드론, 로봇 펫과 같은 첨단 기술을 적용한 제품을 직접 만들어 보며 기술적인 이해도를 높인다. 이론을 통해 추상적으로 기술을 접할 때보다 구체적인 제품을 만들면서 제품의 원리를 익히기 때문에 더욱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과 쉬운 제작 방법을 통해 실제로 작동하는 첨단 제품을 직접 만들어보며, 기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없애고 제품을 더욱 잘 다룰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Upcycling Community
지역의 폐기물을 자체적으로 재활용하는 센터
지역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지역에서 새로운 자원으로 활용한다. 신경 써서 종류별로 분리 배출해도 상당수의 쓰레기는 처치 곤란하다는 이유로 재활용되지 않고 일반 쓰레기와 함께 버려지는 것이 현실이다. 지역에서 재활용하면 쓰레기 배출 비용도 줄이고, 동시에 신상품을 구매하지 않고도 나의 욕구에 부합하는 제품을 가질 수 있어 경제적이다. 어차피 버리는 폐기물을 지역민이 필요로 하는 물건으로 바꿔 소비함으로써 탄소발자국을 줄이는 것은 물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한다.
Silverfit Space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는 노인 주거 공간
젊을 때보다 나약해지기 쉬운 노인을 배려한 주거 공간을 디자인한다. 무작정 병원이나 요양 시설에 위탁하기보다 지역 공동체가 함께 노인을 돌보며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서도 충분히 생활할 수 있게 지원한다. 의도적으로 이웃과 더 많이 접촉하고 교류할 수 있도록 서로 연결된 구조를 설계함으로써 노인의 사회적 고립감을 해소한다. 또한, 상대적으로 상호작용이 부족한 노인을 위해 주변의 사물이나 공간을 통해 교감을 유도하고, 사회 구성원의 일원으로서 소속감을 심어 준다.
Data-driven Marketing
사용자 데이터로 교류하는 서비스 마케팅 
사용자의 개인 데이터와 연계해 지속 가능한 마케팅을 실시한다. 이때, 사용자가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 거부감이 없도록 구체적인 이익을 명시한다. 실질적인 혜택과 사용자 데이터를 맞바꿈으로써 기업이 제공하는 마케팅 활동을 일종의 서비스처럼 포장한다. 일회성 이벤트를 지양하며 멤버십 프로그램처럼 고객과 관계하는 접점을 마련하고, 사용자가 스스로 제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한다.

[HIGH CONCEPT]

Interactive Print
디지털처럼 동적으로 연출한 인쇄물

한 번 인쇄하면 변함 없는 인쇄물에 약간의 기술을 가미함으로써 디지털 같은 효과를 낸다. 이런 식의 인쇄물은 사용자들의 고정관념을 무너뜨린다. 인쇄물임에도 마치 디지털 미디어인 것처럼 유쾌한 상호작용하고,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며 유연하게 작동한다. 아날로그 세계에서 구현하기 힘든 경험을 물리적인 인쇄물에 적용했다는 이유만으로도 관심의 대상이 된다.

Circular Experience
친환경 라이프스타일을 체험하는 구조물

친환경, 지속 가능성, 순환 경제 등과 같은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인 활동으로 가시화한 구조물을 설계한다. 친환경적인 라이프스타일이 표준으로 자리 잡은 미래를 살아갈 세대가 친환경의 의미를 스스로 찾고 생각해보는 방안을 강구한다. 친환경 라이프스타일을 축약해서 경험하는 기회를 통해 생활 속에서 친환경을 실천하며 생활화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Monthly Product Insight]

Product Insight /March 2019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9.2.21~2019.3.20

 

메타트렌드 MONTHLY PRODUCT INSIGHT 2019년 3월

‘상품을 통해 세상을 본다’라는 기치 아래, 메타트렌드연구소에서 매달 미래 트렌드에 영향력을 가진 최신 상품 및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미래 트렌드를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신상품 정보를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METATREND_Monthly_Product_Insight_Mar2019
PDF파일 다운로드 http://www.themetatrend.com/download/METATREND_Monthly_Product_Insight_Mar2019.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