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에 비즈니스 모델을 포함해 비즈니스 전반에 영향을 미칠 주요 트렌드를 연구해 다음과 같이 METATREND 10 BM TREND를 선정했다.

센서 기술,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첨단기술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바꾸고 기업 활동 전반에 영향을 준다.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가운데에서도 비즈니스 환경은 급격하게 초연결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더 많은 사물들에 사물인터넷이 적용되며 데이터를 수집하고 전달하는 것을 넘어 응용하는 것이 커다란 과제로 부상한다. 이제 모든 기업들이 데이터를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이렇게 확보한 빅 데이터는 인공지능의 발전에 밑걸음이 된다. 그리고 고도화된 인공지능은 새로운 비즈니스를 촉진한다. 교육계에서는 인공지능의 시대를 맞아 더 창의적인 인재 양성에 몰두한다. 스몰 비즈니스는 인공지능을 이용해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이 초래하는 사회 변화는 특히 건강 관리 영역에서 두드러진다. 특정 공간 혹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사물이 사용자의 건강 정보는 물론, 주변 환경 정보까지도 활용해 항상 건강을 관리해준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가치인 개인화를 실현하기 위해 지능화된 사물을 활용하고, 개인에게 맞춘 스마트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에 매진한다.

무료 다운로드 themetatrend.com/download/METATREND_2017_BM_TREND.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