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REPORT]

Data-driven Ecosystem
데이터 중심의 비즈니스 생태계

기업들이 커뮤니케이션 도구였던 SNS를 고객과 만나는 채널로 활용하면서 미디어 기업화되었던 것처럼 앞으로는 모든 기업들이 데이터를 다루는 데이터 기업으로 거듭난다.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활용하는 과정에서 비즈니스가 성립되고, 확장되고, 움직인다. 충분히 많은 데이터 자산을 확보하고, 그것에서 잠재적인 가치를 이끌어낼 수 있는 역량을 가진 기업들이야말로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가진다. 앞으로는 담당 부서뿐만 아니라 전 직원들이 데이터에 대한 이해를 필수적으로 갖춰야 한다.

[TREND RADAR]

Coexistence Design
시니어의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디자인

시니어로 살아가는 기간이 늘어나면서 건강하고 활동적으로 생활하는 시니어의 숫자 역시 증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고령자에 대한 기존의 편견에서 벗어난 역동적인 노인상이 부상한다. 따라서 고령자만을 위한 디자인을 구별할 필요 없이 시니어들의 다양한 심리적, 감정적, 정신적 특징을 반영한 제품 디자인이 요구된다.

Vertical Advertizing
전문 서비스를 통해 경험하는 광고 

광고를 위한 채널을 특정하지 않고 전문 서비스를 광고 미디어로 활용한다. 사용자의 취향이 분화되고, 쉽게 관심사가 달라지는 미디어 환경에서는 광고를 보고, 관심을 갖는 방식 자체가 달라진다. 전문 서비스를 홍보 채널로 활용하면 사용자에게 더욱 신선하게 다가갈 수 있고, 채널의 특성을 활용해 서비스를 제공하듯이 광고를 제공함으로써 독특한 인상을 남길 수가 있다.

VR Learning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경험 교육 

학습을 위한 공간에서부터 커리큘럼까지 전부 가상현실로 시뮬레이션해 기존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교육한다. 시뮬레이션(simulation)이란 현실 세계와 유사한 환경 혹은 상황을 조성해 모의하는 것이다. 가상현실에서는 현실을 복제하거나 상상을 현실화하는 등 표현 방식에 제약이 없다. 여기에 상호작용 요소를 더해 몰입적인 경험 중심의 교육 환경을 구축한다.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스스로 학습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세계를 창조해나간다.

Digital Ethics
초연결 사회의 디지털 윤리

사람들이 삶을 영위하고 타인과 관계를 맺는 공간이 디지털로 확장됨에 따라 새로운 환경에 맞는 디지털 윤리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게다가 앞으로는 사람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로봇과도 교류해야 하므로 온·오프라인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환경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다.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디지털 상에서 원활하게 소통하기 위해 윤리적인 장치를 마련함으로써 더욱 풍요롭고 안전한 디지털 사회를 만든다.

[HIGH CONCEPT]

MR Storytelling
혼합현실 스토리텔링을 지원하는 서비스

현실과 가상을 융합한 혼합현실을 하나의 즐길거리로 가지고 놀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한다. 혼합현실 콘텐츠를 쉽게 제작할 수 있는 도구와 커뮤니티, 장터 등의 서비스 플랫폼을 지원함으로써 창의적인 상상력이 발현되고, 혼합현실로 구현한 다양한 이야기가 생성된다. 사용자는 혼합현실 콘텐츠로 색다른 경험을 만끽하고, 기업은 그것을 매개로 고객과의 접점을 확보하며 자사의 상품을 홍보한다.

Robot-barista Cafe
로봇 바리스타의 프리미엄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 

로봇과 인공지능 기술을 커피 전문점 서비스에 융합한다.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커피의 품질과 맛을 균일화하고, 로봇이 스페셜티 커피를 빠르고 간편하게 마실 수 있도록 서비스한다. 합리적인 가격과 한결 같은 서비스로 커피 애호가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를 가속화한다.

[Monthly Product Insight]

Monthly Product Insight /Feb.2017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6.1.21~2017.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