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1_1_103

 

[SPECIAL REPORT]

Co-creative Circular Design
사용자가 참여하는 순환 디자인

제품을 기획하고 설계하는 단계에서부터 자원을 순환적인 구조로 활용하겠다는 목표를 공유하고, 사용자들을 참여시킨다. 제품의 생산, 유통 그리고 사용 단계에 이르기까지 모든 비즈니스 과정을 재검토해 궁극적으로는 인간에게 이로운 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용자들은 가급적 제품을 오래 사용하고 쉽게 폐기하기보다는 재활용하면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데 협력하며 제품의 가치를 매번 새롭게 발견한다.

[TREND RADAR]
Heritage Marketing
과거의 유산을 이용한 홍보 방식
현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이나 상품의 강점을 강조하기 위해 과거의 유산을 이용한다. 즉, 과거의 유산을 마케팅을 위한 소재로 활용하는 것이다. 과거의 것은 현재와 비교하면 기술적으로 부족한 점이 많기 때문에 같은 선상에서 비교하면 더욱 현재의 우수성이 부각된다. 게다가 잘 알려져 있으므로 일일이 배경을 설명하지 않아도 상품을 둘러싼 맥락을 쉽게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Mobile Detox
모바일 중독자를 위한 스마트폰
스마트폰을 보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스마트폰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것은 불가능한 상황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도 신체적으로나 정신적 또는 사회적으로 문제를 발생시키지 않는, 새로운 스마트폰 사용 행태가 나타난다. 매번 의식하지 않아도 되는 편안함과 독특한 사용성으로 인간의 본능을 자극하며 스마트폰 사용에 대해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Smart Packaging
스마트 기능을 탑재한 패키지
상품을 보호하기 위해 포장하는 패키지에 블록체인, 인공지능, 증강현실, 사물인터넷 등의 기술을 추가해 다양한 상호작용을 촉진한다. 사용자가 구매한 상품을 처음 만나면서 접하게 되는 패키지에 인터랙티브한 상호작용을 포함해 사용자 경험을 차별화하는 요소로 활용한다. 패키지가 상품을 구별해주고 안전하게 운반해주는 것을 넘어서 제품에 대한 이해를 돕고, 기업과 원활하게 소통하며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접점이 된다.

 

Co-robot Service
로봇과 협업하는 1인 서비스업
집에서도 전문적인 수준으로 건강 상태를 검사할 수 있는 진단 키트를 이용해 수시로 건강을 관리한다. 이렇게 기록한 진단 내용은 개인의 건강 이력으로 관리되며, 병원, 의원, 약국과 연계해 바로 치료 서비스와 연계된다. 처음에는 의식적으로 관리하고 미래에는 무의식적으로 진단해 건강할 때 잘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Edu-valued Product
교육 분야로 확장하는 기업 비즈니스
혼자서 여러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1인 기업에게 로봇이 훌륭한 파트너가 되어 준다. 1인 기업가는 로봇 덕분에 중요한 업무에 몰두할 수 있고, 혼자 할 때보다 수월하게 작업하면서도 더 많은 성과를 낼 수 있다. 더불어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로봇을 이용해 더 다양한 서비스 업종에서 활동하거나 사업 규모를 한층 확대할 수도 있다. 로봇이 빠르고 정확하게 작업하는 것은 물론, 고객을 발굴하고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같은 고차원적인 작업까지 수행해낸다.



[HIGH CONCEPT]

AD-boned Service
광고 콘텐츠를 결합한 서비스디자인
일반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던 기업들이 광고 플랫폼을 제공하며 부가적인 수익을 올린다. 직접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뿐만 아니라 기존 비즈니스에 광고 콘텐츠를 추가해 광고를 유치하는 등 광고 플랫폼 회사로도 활동한다. 사용자들은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맞춤형 광고를 받아보는 대가로 기존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한다.

Swichable Product
본체와 분리되는 구조로 인해 확장되는 비즈니스
처음에는 본체와 컨트롤러를 분리할 수 있는 구조의 평범한 게임기로 여겨졌던 닌텐도 스위치가 다방면으로 분화를 거듭하며 생태계를 형성하기 시작한다.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는 게임 플랫폼을 넘어서 개인의 창의성을 표출하는 수단으로까지 확장하며, 이제는 닌텐도와 관계 없는 서드 파티까지 가세해 닌텐도 스위치를 중심으로 게임 시장을 넓혀 나간다.

[Monthly Product Insight]

Product Insight /June 2018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8.5.21~2018.0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