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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ND RADAR]

In-Store Customization
부분적으로 제조 서비스를 제공하는 매장

생산은 공장, 판매는 매장으로 구분돼 있던 것을 하나로 통합해 소비자의 욕구를 즉각 반영한다. 계속 변화하는 시장에 더욱 기민하게 반응하기 위해 판매지 가까이로 공장을 이전하는 것에서 나아가 아예 매장 안에 생산 공정 일부를 진행한다. 소비자는 제품을 주문하는 그 자리에서 바로 완성되는 제품을 통해 기업의 제조 기술을 눈으로 확인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제품은 평균치를 어림잡아 제조하는 기성품보다 높은 효용을 자랑한다. 기업은 제품을 제조하는 과정을 공개하고 소비자를 일부 참여시키는 기회를 통해 마케팅 효과를 누린다.

Versatile Container
순환 경제 시대의 유용한 자원인 컨테이너
컨테이너의 공간 확장성, 경제성 등을 이용해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순환 경제 체제에 맞게 다양하게 응용한다. 비슷한 규모의 건축물을 새로 건설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튼튼한 구조물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이용한다. 더군다나 다른 폐기물에 비해 쉽게 용도를 바꾸고, 필요에 따라 얼마든지 적층 하거나 이어 붙여 확장할 수 있다. 콘크리트만큼 견고한 내구성을 자랑하는 팝업 공간에서부터 유동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이동식 인프라 시설까지 다방면으로 활용한다.
Moodshake Robot
긍정적인 분위기를 만드는 토이 로봇
컨테이너의 공간 확장성, 경제성 등을 이용해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순환 경제 체제에 맞게 다양하게 응용한다. 비슷한 규모의 건축물을 새로 건설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튼튼한 구조물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이용한다. 더군다나 다른 폐기물에 비해 쉽게 용도를 바꾸고, 필요에 따라 얼마든지 적층 하거나 이어 붙여 확장할 수 있다. 콘크리트만큼 견고한 내구성을 자랑하는 팝업 공간에서부터 유동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이동식 인프라 시설까지 다방면으로 활용한다.
Cross Edition
기업 이미지를 확장하는 협업 아이템
두 개 이상의 기업이 협력해 개발한 완성도 있는 제품으로 구매 욕구를 부추기고 입소문을 유발한다. 예를들면, 제품의 쓸모나 기능보다는 이목을 끌만한 스토리텔링을 내포한 협업 아이템을 개발한다. 캐릭터나 게임처럼 고유한 이야기를 가진 콘텐츠와 제품을 결합해 즐거운 사용 경험을 제공한다. 또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문화나 유행을 반영하면서 브랜드가 추구하는 이상과 가치를 홍보한다.
Switchable Space
로보틱 시스템으로 구현하는 다목적 공간
로보틱 시스템으로 정적인 공간을 유연하게 변모시킨다. 특정한 목적에 충실한 공간이 아니라 그때그때의 상황이나 맥락에 따라 쓰임새를 달리 하는 다목적 공간을 설계한다. 사용자는 버튼 하나로 혹은 자동으로 제어해 간단하고 편리하게 공간의 용도를 전환한다. 그중에서도 인공지능, 빅데이터, 센서 기술 등을 결합한 로봇 기술은 마치 유기체처럼 사용자에게 적응하는 공간을 연출한다.
O4O Gadgets
온라인 생활을 지원하는 물리적인 도구
물리적인 도구를 이용해 온라인상의 번거롭거나 불편한 점을 해소하며 스마트하게 온라인 작업을 지원한다. 실체가 없는 온라인 작업을 가시화해 한층 원활하게 상호작용하도록 돕는다. 물리적인 도구로 인해 온라인의 모호한 활동이 분명해지며, 실제 사물을 접함으로써 심리적인 안정감을 준다. 자유로운 대신에 정돈돼 있지 않은 온라인 세계를 현실에서 편리하게 경험한다.

[HIGH CONCEPT]

Auction Performance
예술 작품의 주제를 관통하는 경매 퍼포먼스
작품의 의도에 맞는 판매 방식을 고안해 일관된 콘셉트의 퍼포먼스를 진행한다. 때로는 충격을 주고 대중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방식으로 입소문을 유발한다. 자본가에게만 편중된 미술 시장을 비판해온 영국의 그라피티 예술가인 뱅크시는 지속적으로 정치·사회적 메시지를 강조하는 작품을 발표해왔는데, 최근에는 파격적인 퍼포먼스를 선보여 큰 화제가 됐다. 작품 자체가 주는 주제만이 아니라 작품을 선보이는 방식까지 섬세하게 계획해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Edufarm Kit
밀웜을 키우며 체험하는 STEM 교육 키트
가정 내에 친환경적인 생태계를 조성하는 STEM 교육 키트를 통해 지속 가능성을 실험한다. 지속 가능성은 우리의 미래를 좌우하는 중요한 화두이지만 전면적인 생활 양식의 변화를 요구하기 때문에 실천하기는 쉽지 않다. 때문에 지속 가능성을 몸소 체험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은 미래 세대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매우 유용하다. STEM 교육 키트를 통해 자급자족하며 지속 가능한 생활양식을 머리만이 아니라 가슴으로 느낀다.

[Monthly Product Insight]

Product Insight /December 2018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8.11.21~2018.12.20

 

[2019 UX TREND]
METATREND 2019 UX Trend
2019년에 사용자 경험 관점에서 제품과 서비스에 영향을 미칠 주요 UX 트렌드를 연구해 다음과 같이 METATREND 10 UX TREND를 선정했다.

센서, 이미지 인식, 인공지능 등의 기술이 발달하면서 무인 서비스가 고도화된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실시간으로 연동돼 오프라인인데도 온라인인 것처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때에는 다소 기괴하고 엉뚱한 문화를 이용해 스토리텔링함으로써 사람들의 이목을 끈다. 특히, 온라인을 주 무대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의 활약이 눈부시다. 나름대로 유명한 인플루언서와 개인적인 친분을 나누고 가깝게 소통하며 자존감을 얻는다. 이와 함께 빠르고 효율적인 개인화 서비스가 등장한다. 제품을 생산하고 유통하는 과정 중의 일부분을 개인화함으로써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편, 디지털화와 비물질화로 물리적인 요소가 사라지는 가운데 오히려 오감을 강조하는 감각적인 경험이 부상한다. 사물을 바라보는 태도 역시 기능적으로만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감성적인 측면을 부각한다. 또한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고, 낯선 사람과도 신뢰할 수 있는 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한다. 상품을 기획할 때 저마다 다른 신체 조건과 다양한 스타일의 생활 방식을 고려한다. 그리고 친환경에 대한 관심은 인간에게 유용한 것을 넘어서 동물이나 식물에도 도움이 되는 환경을 고민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