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1_1_110
[SPECIAL REPORT]
Multi-sensory Marketing
감각을 자극하는 재미를 내세우는 마케팅
복합적인 감각 경험을 강조하는 마케팅을 통해 제품의 매력을 호소하고, 사용자는 피부로 체감한 풍부한 이야깃거리를 나눈다. 인간은 오감을 통해 감각을 체험함으로써 감정을 표출한다. 그런데 최근에는 터치나 동작 혹은 음성으로 상호작용하고 온라인에서 주로 생활하며 감각을 사용하는 경우가 줄어들면서 오히려 감각적인 경험이 차별화 요소로 부상한다. 감각을 통해 아기자기한 행복을 느끼며 기업에 대해 좋은 인상을 갖는다.

 

[TREND RADAR]
Cuddling Designs
포옹의 효과를 이용한 인테리어 제품
포옹을 연상시키거나 실제로 포옹하는 디자인으로 심리적인 안정감을 선사하는 인테리어 제품을 개발한다. 감정적으로 충만하고 신체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포옹을 모방해 따뜻한 상호작용을 끌어낸다. 사용자를 편안하고 안락하게 만들어주는 포옹의 따뜻함, 포근함, 부드러움 등의 요소를 표현하기 위해 빛이나 온도, 진동과 같은 감각 자극을 이용한다. 또, 사물과 교감하는 듯한 장면을 연출함으로써 지친 심신을 위로한다.
Interactive MR
현실의 대상을 가상화하는 판타지한 일상
실제로 존재하는 대상을 대신하는 가상의 객체와 상호작용함으로써 물리적인 경험을 확장한다. 현실의 여러 제약에서 벗어나 편익을 증진하는 것은 물론이고, 개성을 표현하는 장으로써 혼합현실을 이용한다. 가상의 객체가 투사된 현실 공간은 무한한 상상력을 내포하므로 얼마든지 창의력을 표출할 수 있다. 가상의 객체와 실질적으로 상호작용하고 다른 사람의 상상력을 공유하며 현실을 다채롭게 경험한다.
Influencer Marketing
인플루언서를 이용하는 간접 마케팅
인플루언서의 주체성과 주관을 존중하며 인플루언서의 입을 통해 마케팅한다. 요즘 사람들은 기업의 입장을 일방적으로 대변하는 광고보다 인플루언서의 견해를 더욱 신뢰한다. 광고에 대한 거부감에 비례해 인플루언서가 주도하는 스토리텔링은 상대적으로 진정성 있게 받아들여진다. 특유의 개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소셜 미디어를 능숙하게 다루는 인플루언서와 교류하며 화젯거리를 만든다. 또는 인플루언서만의 장점을 살려 협업 콘텐츠를 개발한다.
Gentle Technology
사용자에게 부드럽게 다가가는 첨단 기술
급격하게 발전하는 기술에 대해 어떤 이들은 흥분하고, 또 다른 이들은 무관심하다. 기술을 과신하는 사람은 기술이 완벽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정반대로 기술을 버거워하는 사람들은 막연한 불안감을 갖는다. 이러한 이율배반적인 태도를 전향적으로 바꾸고자 노력한다. 어느 쪽이든 기술을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인간적인 요소를 추가하거나 전략적으로 불완전한 모습을 강조한다. 이로써 기술이 비인간적이고 냉담하다는 편견을 없애며 심리적인 장벽을 허문다. 기술을 학습하기보다 기술과 어울리며 새로운 시대에 적응한다.
Co-branded Store
상업 공간을 활성화하는 협업 비즈니스
오프라인 매장을 상품 판매라는 고정적인 용도 외에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함으로써 활성화한다. 이미 존재하는 상업 공간을 거점으로 여러 브랜드가 협업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물리적인 공간의 이점을 극대화한다. 이때 현장에서 판매하는 제품과 서비스 사이에 연관 관계가 강하면 강할수록 시너지 효과가 배가된다. 기업 간의 협업은 개별 브랜드가 실행하기 힘든 다양한 서비스를 실현하는 수단이 된다. 장점은 극대화하고, 부족한 부분은 상호 보완하며 서로 다른 브랜드가 한 공간에서 공존한다.
Re-created Image
하나의 원본에서 진화하는 2D 이미지
사진이나 동영상이 주요 의사소통 수단으로 자리 잡은 가운데 방대한 시각 정보를 활용하는 기술이 발전한다. 원본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조작하는 것에서 나아가 인공지능으로 원래의 목적과는 다른 가치를 창출한다. 정교하게 구현된 콘텐츠가 설사 진실이 아니더라도 이미 확보한 원본을 다방면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욕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한다. 특히,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에서 사용할 3D 이미지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기존의 2D 이미지를 3차원으로 전환하는 것은 현실적인 방안이 된다.

[HIGH CONCEPT]

Portable Braille Printer
장애 고객과의 소통을 증진하는 점자 키트
사용자 중심적인 마인드의 확산과 다양성을 중시하는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폭넓은 사용자층을 아우르기 위해 노력한다. 그중에서도 여전히 배제되고 있는 장애인을 새로운 고객으로 유치하기 위해 힘쓴다. 다만 규모가 작은 기업은 구조적으로 소수인 장애인층을 모두 수용하기가 쉽지 않은데, 이것을 간단한 키트 형태로 보조한다. 특히, 점자 스티커를 만들 수 있는 키트는 1인 기업이나 소규모 비즈니스에서 활용하기에 좋다.

[Monthly Product Insight]
Product Insight /January 2019
Observing the world through products
2018.11.21~2019.1.20